제가 지난 3월부터 블로터아카데미에서 페이스북 관련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올 연말이면 10개월 동안 하게 되는데.. 지금까지 300분 정도가 강의를 들어주셨습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트위터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지만.. 작년 중반 이후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기업이 비약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가 강의를 하면서.. 또는 실제  운영사례를 보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기업의 페이스북 활용이 페이지에만 집중되어 있다는 점을 느낍니다. 특히 처음 페이지를 운영하는 기업의 경우 팬수 확보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 안타까울 때도 많습니다. 

모바일을 포함한 웹서비스의 트렌드가 검색에서 소셜웹(미디어) 중심으로 급격히 옮아가고 있기 때문에.. PC통신 시대에서 웹으로 넘어갈 때 모든 회사가 홈페이지를 만들었듯이, 이제는 페이스북이나 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시대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 홈페이지가 없으면 이상하게 생각하는 것처럼 페이스북 페이지가 없으면 이상한 시대가 되었고.. 기본적으로 운영해야 할 리소스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페이지 운영은 기본이고 회사가 원래 가지고 있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모바일앱 등 기존 리소스에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웹을 적극적으로 연동하는 것이 페이스북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트위터의 경우 기업 계정을 운영하는 것 외에 기존 리소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지만, 페이스북은 라이크 버튼과 같은 소셜플러그인과 최근에 출시된 오픈그라프+타임라인앱 등 기존 리소스에 적용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저는 페이스북 직원은 아닙니다. 해외에서 잘된다는 서비스를 분석하고 페이스북이 내놓는 다양한 서비스 및 기능을 계속 주시해왔고.. 페이스북이 확보한 10억명(국내의 경우 약 천만명)이 넘는 회원 기반을 잘 활용해서 내가 만든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에 더 많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래 자료는 블로터아카데미에서 강의를 하면서 만든 강의안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신규 서비스(기능)을 워낙 자주 내놓기 때문에 지난 10개월 동안 한 달에 한번 정도 계속 업그레이드가 된 자료입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지만… 기업에서 페이스북을 활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과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요즘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미디어 강사 자격증까지 나돌 정도이고.. 자료를 공개하면 엉뚱한 방향에서 이용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우려(?)도 많았지만, 그 동안의 경험을 공유해서 회사 윗분들의 압력(?)에 시달리며 일선에서 치열하게 고민하시는 기업 소셜미디어 기획/운영 담당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자료를 공개합니다. 공유가 더 큰 이익(?)으로 돌아오겠죠? ㅎㅎ  

궁금한 점이 있으면 페이스북 메시지나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마지막 강의도 예정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ㅎㅎ 

기업에서 페이스북 활용하는 방법 from Taehyun Ki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