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영상통화를 기반으로 실시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헬프아웃(Helpouts)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는 웹사이트만 개설되어 당장 이용할 수는 없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헬프아웃은 구글의 커뮤니이션 서비스인 행아웃을 기반으로 합니다. 원래 행아웃은 구글플러스 내의 그룹 영상통화 서비스로 시작했는데.. 구글은 구글 내부의 커뮤니케이션 관련 서비스를 모두 모아 행아웃 브랜드로 통일한 바 있습니다. 즉, 행아웃은 그룹영상통화, 음성통화, (모바일)메시징 등을 모두 포괄하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지만.. 헬프아웃은 실시간 영상통화 서비스 기반으로 제공된다는 뜻입니다. 

헬프아웃의 개념은 간단합니다. 내가 궁금한게 있을 때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서 영상통화로 연결해서 원하는 답변을 얻는 서비스입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은 댓가를 무료 또는 유료로 미리 지정해 둘 수 있으며.. 유료로 제공하는 경우 20%를 구글이 가져간다고 합니다. 

헬프아웃은 전화정보 서비스인 060을 인터넷 영상통화 기반으로 확장한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인터넷전화(VoIP) 업계에 종사할 때 음성통화를 매개로 한 유료 정보 제공에 대한 서비스인 터치링(Touchring) 서비스를 직접 만들었었고, 스카이프는 스카이프 프라임이라는 형태로 관련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인수 이후에 관련 서비스를 정리한 상태입니다. 

인터넷에 정보가 넘쳐나고 있지만..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는게 쉽지 않은데, 내가 원하는 정보를 알만한 사람에게 직접 듣는 것은 정보 검색자 입장에서는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의 헬프아웃은 이 시장을 정확히 보고 있는 듯 하네요. 

헬프아웃은 구글플러스 계정이 있어야 이용할 수 있고, 행아웃의 영상통화를 기반으로 하는데 데스크톱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iOS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결제는 구글지갑으로만 가능한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헬프아웃을 이용해서 큰 돈을 벌 수도 있을까요? 사람들은 정보 제공 댓가로 기꺼어 지갑을 열까요?

PS> 요즘 통신사의 음성정보 060 서비스 매출이 이전보다 못하겠지만.. 그래도 상당할텐데, 구글 헬프아웃이 전면화되면 매출 감소가 불을 보듯 뻔할 듯 합니다. 미리 미리 대비하시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