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음 블로거뉴스AD, 컨텐츠의 가치를 인정해 줄까?

Blog_Blogger

by 버섯돌이 2008. 7. 22. 01:38

본문

728x90

다음 블로거뉴스에서 광고 프로그램을 운영할 모양이다. 다음은 '모든 블로거의 CMA 통장'을 모토로 블로거뉴스AD에 참여하기 위한 블로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미 구글애드센스와 비슷한 광고 프로그램인 애드클릭스를 제공 중인데, 이번에 블로그뉴스AD라는 새로운 광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현재 애드클릭스에는 8천개가 넘는 블로그가 참여하고 있다고 하는데,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이 신통치 않아서 얼마나 많은 블로거들이 애드클릭스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본 블로그에서도 초기 애드클릭스를 시험 삼아 게재해 봤지만.. 수익이 너무 미미해서 지금은 애드센스만 달아 놓은 상태이다. 물론 애드센스 수익도 크게 줄어서 블로그로 용돈 벌기도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ㅠㅠ

다음 블로거뉴스AD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신이 생산한 컨텐츠에 대한 댓가를 받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애드센스처럼 클릭당 광고비가 산정되는 경우 기본적인 트래픽 유입이 있어야 클릭도 가능하기 때문에 노출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없는데, 이전에 올블로그를 비롯한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노출되는 것을 최우선하다가 지금은 완전히 다음 블로거뉴스로 평정된 느낌이다. 국내 블로그스피어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블로거뉴스에서 새로운 광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하니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 모르겠다.

블로거뉴스AD는 총 4차례에 걸쳐 200명의 블로거를 시범적으로 모집한다고 하며, 올해 말까지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다. 베타 참여자 선정 기준은 꾸준한 블로그 활동으로 고정독자를 다수 확보하고 있고, 특정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고 한다. 본 블로그도 '웹2.0 시대의 인터넷전화(VoIP)' 전문 블로그를 지향하고 있는데 베타 테스트로 선정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블로거뉴스AD에서 제공하는 광고는 250*250 싸이즈이며, 1024*768 화면 내에 노출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많은 블로거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 다른 광고 프로그램(애드센스)와 동시에 게재가 가능한지 여부일텐데.. 병행 노출이 가능하다고 한다. 단, 스크롤없이 1024*768 화면 안에 노출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다. 광고 스크립트를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티스토리 및 태터툴즈 블로그가 그 대상이 될 듯 하다.

또 다른 관심사는 수익배분 기준일텐데.. 광고 노출 수와 블로거뉴스 활동지수를 종합적으로 산정해서 수익을 배분한다고 한다. 애드센스처럼 광고를 클릭했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CPC 모델이 아니라 배너광고처럼 노출 수에 따라 수익이 생긴다는 이야기인데.. 구체적으로 어떨지는 지켜봐야 할 듯 하다.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블로거뉴스 활동지수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현재 알 수 없다.

블로거뉴스AD에 대한 궁금증은 공식 FAQ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다음 블로거뉴스AD는 블로거에게 또 다른 수익을 가져다 준다는 측면에서 환영할만한 일이다. 즉, 자신이 생산한 컨텐츠에 대한 정당한 댓가를 통해 보다 유용한 컨텐츠 생산에 기여해서 블로그스피어를 알차게 만드는 일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만 노출수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구조라면.. 다음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선정되기 위한 약간의 부작용이 걱정된다. 광고가 아닌 컨텐츠에 대한 댓가를 받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여튼, 다음에서 공약한 대로 블로거뉴스AD가 모든 블로거의 CMA 통장이 될 수 있을지 계속 지켜보도록 하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