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코리아(http://kr.yahoo.com)가 10년을 맞이했다고 한다. 변화무쌍한 인터넷 업계에서 10년을 버텨왔다는 것은 대단하지만 초기 한국 인터넷 시장의 중흥기를 이끌었던 것에 비하면 지금은 좀 초라한 모습으로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최근 야후의 모습은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듯 하다. 무엇보다도 달라진 점은 메인화면에 이용자가 직접 만든 컨텐츠를 뉴스 하단의 주요한 위치에 배치를 했다는 점인데, 개편 전에는 이 자리를 쇼핑이 차지하고 있었다고 한다. 즉, 야후코리아는 이용자가 직접 만든 양질의 컨텐츠를 전면에 배치하고 검색에도 반영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이용자가 생산한 컨텐츠는 주로 야후 블로그에 있는 것을 배치하고 있는데, 얼마 전 야후에서는 "Top Blog"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야후 내외부에 있는 파워 블로거를 Top 블로그로 선정해서 집중적으로 노출하겠다는 전략인데, 얼마전부터 필자가 참여하고 있는 태터앤미디어의 파트너들도 외부 블로그로 참여하게 되었는데 필자도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지난 번에 블로터에 지부를 차린데 이어 이번에는 본 블로그의 야후 지부를 개설하게 되었는데 방문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Top블로그 프로젝트에서 드러나듯이 요즘 야후가 보여주는 모습은 야후 내부만을 고집하지 않고 외부와 의사소통을 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다음도 블로거뉴스를 통해 외부 블로그에서 생산된 양질의 컨텐츠를 검색에 반영하고 있듯이, 야후에서도 블로거가 컨텐츠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금전적인 지원까지 한다는 점에서 블로그 운영자에게는 매우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10살을 맞은 야후코리아가 10년전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 되는데, 향후 네티즌 및 블로거가 야후의 이런 정책에 어떤 식으로 반응하게 될 지 계속 지켜봐야 할 듯 하다.
현재 야후에서는 10주년을 맞아서 투유 캠페인이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고, 서브웨이테일북(Subway Tailbook)이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2호선 사당, 방배, 서초, 교대, 강남, 역삼, 선릉, 삼성, 신천, 잠실역 플랫폼 내에 야후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데, 사진을 찍어서 이벤트 페이지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준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은 참여해 보시기 바란다. (아래와 같은 광고가 보이시면 폰카로 찍어서 올리세요..)
아울러 향후 10년간 참여와 개방의 웹2.0 정신으로 야후코리아가 계속 번창하길 기원한다.
아래는 야후코리아 10주년을 맞아서 야후 본사 CEO 제리양의 축하메시지이다. 관심있는 분은 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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