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닌텐도 DS. 저도 스카이프 이벤트에 응모했다가 당첨되는 행운을 얻어서 닌텐도 DS 열풍에 합류한 상태이다. 평소 게임이라는 것에 별로 관심이 없었던터라 닌텐도를 받고나서 남에게 이야기할 수 없는 여러 가지 황당한 경우를 많이 당한 터라,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닌텐도를 구매할 계획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닌텐도 DS의 소프트웨어 가격은 만만찮다

현재 닌텐도 DS의 공식 판매 가격은 150,000원이다. 게임에 대해서 별 관심이 없었던 나는 닌텐도에 기본 게임이 당연히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설마 150,000원이나 하는 놈이 기본적으로 할 수 없는 게임이 없으려고.. 핸드폰을 사도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게임이 있는데.." 그러나 이런 생각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었다. 처음 닌텐도를 받고 본 순간 정말 아무것도 없었다.

잔뜩 기대에 부풀어있던 아이를 데리고 동네에 있는 마트에 가서 DS전용 소프트웨어를 사기로 했는데, 웬걸 소프트웨어 가격이 만만찮다. 최근 나온 건 대부분 40,000원 정도 하는데.. 컨텐츠로 돈을 버는 것이 바로 이런 것이구나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이벤트에 당첨되고 제세공과금 35,000원 정도 내고 소프트웨어 39,000원짜리 사니까.. 이런 7만원이 넘는 돈이 들었다.


닌텐도 DS간 무선통신 기능을 꼼꼼히 확인하자

닌텐도용 소프트웨어를 사면서 닌텐도 DS에서 무선통신을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고, 요즘 인기 있다는 소프트웨어는 과감히 제외했다. 왜냐하면 아들 녀석 친구들이 인기있는 소프트웨어는 하나씩 가지고 있을 것이고, 닌텐도간 무선통신 기능을 통해 서로가 게임을 공유하면 된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즉, 모든 아이가 모든 소프트웨어를 가지려면 경제적 타격이 심하니까..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서 돌려가며 놀고.. 모여서 노는 경우 무선통신 기능을 이용해서 같이 하면 좋지 않을까라는 기막힌(?) 생각을 해낸 것이다. 그래서 친구 아들 녀석들의 소프트웨어 목록을 조사했고, 아들 녀석도 중복되지 않는 이 소프트웨어를 원하기에 과감하게 "포켓몬 대시"라는 소프트웨어를 구매했다.

포장 뒷면을 확인한 결과 "DS 무선 플레이 대용(2~6인용)"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어서 무선통신 기능을 이용해서 여러 명이 통신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아들 녀석 친구가 와서 게임을 하는데 네트웍 게임이 안된다. 아들 친구가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로는 서로가 게임이 되는데.. 왜 포켓몬 대시는 안되는 것일까? 소프트웨어에 이상이라고 있는걸까? 산 곳을 찾아가서 문의한 결과, "포켓몬 대시"는 상대방도 동일한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네트웍 게임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소프트웨어 팩에 있는 설명서를 뒤져보니.. 다음과 같이 써 있다. (설명서 목차에 보면 '멀티 플레이'로 즐기기 항목을 확인하시면 된다)

통신 플레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닌텐도 DS - 플레이할 인원 수 만큼의 대수
  • [포켓몬 대시] 카드 - 플레이할 인원 수 만큼의 대수

판매 직원의 말에 의하면 포켓몬 대시는 일본에서도 비교적 오래전에 출시된 게임이라.. 그 당시에는 게임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무선통신 플레이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다른 게임의 경우에는 한 사람만 소프트웨어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다른 사람들은 무선 통신 기능을 이용해서 게임을 다운받아서.. 카드 없이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때 박스 내부에 있는 설명서를 확인할 수는 없고, 포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아래 사진은 소프트웨어 포장 뒷면을 찍은 것인데, 빨간 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꼭 확인해야 한다. 포켓몬 대시처럼 통신을 이용해서 게임을 할 때 인원수만큼의 카드가 필요한 경우는 아래 사진과 같이 표시되어 있고, 슈퍼마리오처럼 한 명만 카드가 있으면 카드 없는 사람도 무선 통신을 통해 할 수 있는 경우 옆에 그림이 더 있다고 한다.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때 꼭 확인하시기 바란다.

사진071023_1


WIFI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구매해 보자...

또 한가지.. 게임 소프트웨어가 WIFI를 지원하는지도 꼼꼼히 살펴보자. 일단 WiFi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의 경우 인터넷에 연결된 전세계 모든 사람들과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닌텐도 DS간 무선 통신은 근거리에 있는 닌텐도 DS를 연결하는 개념이라면, WIFI를 통한 인터넷 연결은 시공간을 초월해서 누구나와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별 필요없는 기능이 될 수도 있는데.. WIFI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본 블로그에서 소개한 바 있듯이, 닌텐도 DS를 전화기처럼 이용할 수도 있다. WIFI 지원 여부는 소프트웨어 포장에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제게 닌텐도 DS가 생기기 전에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데, 미리 꼼꼼히 살펴보지 못한 탓에 WIFI가 지원되는 소프트웨어를 하나 더 사야 할 것 같다. 닌텐도를 구매할 의사가 있으신 분은 저의 경험을 참고해서.. 알뜰한 쇼핑하시기 바란다.


Daum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