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구글코리아가 한국 지도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여러 잡음이 생기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구글 지도(Google Map) 서비스에 새로운 기능이 속속 추가되고 있다.

몇 달 전에 구글 지도(Google Map)에 자신만의 지도를 구성할 수 있는 내 지도(My Maps) 기능이 추가되었었는데, 이번에는 내 지도를 친구들과 함께 만들 수 있는 공유(Collaborate) 기능이 추가되었다. 예를 들어 낚시하기 좋은 곳을 골라 내 지도를 만든 다음, 낚시 동호회 사람들과 공유해서 누구나 좋은 낚시터 정보를 올리고 같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먼저 자신만의 지도를 만들어야 하는데, 왼쪽 위에 있는 'Create new map'을 선택해서 자신만의 지도를 만들면 된다. 저는 요즘 뜨고 있는 VoIP 사업자가 어디에 있는지 조사해 보기로 하고 아래와 같이 'VoIP Service Provider"라는 나만의 지도를 생성해 보았다. 스카이프(Skype) 미국본부, 3J's라고 불리우는 자자(Jajah), 잭스터(Jaxtr), 장글(Jangl)을 지도해 표시해 봤는데.. 모두 구글이 위치하고 있는 마운틴뷰 근처에 옹기종기 모여있다.

지도를 만든 다음에 다른 친구들을 초대해서 공유할 수 있는데, 위의 "Collaborate"라는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공유할 수 있다. 공유하는 친구들이 다른 친구를 초대하게 할 수 있고, 공유하는 모든 사람이 지도를 수정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Import' 기능을 이용하면 이미 만들어져 있는 지도 데이터를 바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KML 데이터라고 하는데.. 이 부분은 문외한이라, 아시는 분은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이와 관련된 포스팅을 찾았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여기를 참고)

국내 포털에서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의 경우 지도를 저장하거나 HTML로 퍼가서 웹이나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은 제공하는데, 이번에 구글에서 출시한 것처럼 자신만의 지도를 만들어서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은 제공이 되지 않고 있다. 구글에서 한국 지도가 제공되고 내 지도 만들기, 공유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다면 기존 포털의 지도 서비스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걱정스럽다.

제가 만든 "VoIP Service Provider" 지도를 보실 분은 여기에 가서 보시기 바란다. 아직 한국 지도가 제공되지 않지만 국외 지도를 이용해서 친구들과 위치를 공유해 보시길...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Update> 아래는 제가 만든 지도를 퍼온 것입니다. 실제 이렇게 보입니다.
View Larger Map
Technorati 태그: , ,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