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골라 메일이나 SMS를 통해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배포할 수 있는 마이크로탑텐(Microtop10)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한 적이 있다. 저도 제 블로그에 있는 글뿐만 아니라 언론이나 해외 블로그에서 얻은 정보를 모아 “인터넷전화와 웹2.0”이라는 주제로 뉴스레터를 발행했었다.

지금까지 총 6번을 발행했고.. 몇 주전부터는 여러 가지 이유(가장 큰 것은 저의 게으름이겠죠)로 발행하지 못하고 있다.

마이크로탑텐은 자체 웹사이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 파란(Paran)과 제휴해서 파란 사이트 내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전에 뉴스레터 발행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한 적이 있다.

저도 이벤트에 당첨되어, 파란에서 30분 무료통화권을 보내왔다. 휴대폰 SMS를 통해 보내줬는데.. 이게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너무 궁금하다.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내 휴대폰에서 *45와 통화버튼만 누르면 끝이다. 이 상태에서 전화를 하면 무료 통화가 몇 분 남았다는 안내 멘트와 함께 연결된다.

DSCF5519

저도 나름 통신 짠밥을 10년 이상 먹었고.. 선불카드 관련 서비스를 직접 기획해 보고 서비스도 해 봤는데.. 이 서비스의 동작원리가 무엇인지 추측이 안된다.

제 휴대폰 번호가 인증용으로 어디엔가 등록이 되어 있을 것이고.. 전화를 연결하면 다른 교환기에 접속한 후에 연결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도대체 어디로 연결되는 것일까? 이전에 소개했던 삼성네트웍스의 감(Gaam) 서비스의 경우.. 휴대폰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 이 프로그램이 이용자가 누른 번호를 낚아채서(?) 별도의 접속번호로 연결하는 원리였는데.. 도대체 이 서비스는 어딘가 연결하는 흔적이 보이질 않는다.

*45+무선인터넷 접속이 아니라.. *45+통화 버튼이면 일반 전화망으로 연결하는 것인데..이 때는 무엇을 확인하는 것일까? 프로그램을 다운받는 것은 불가능하고.. 특정 시스템에 접속해서 내 휴대폰 번호를 인증하는 것으로 예상은 되는데..

그러면 이 서비스는 내가 가입한 LG텔레콤에서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인가? LG텔레콤이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면.. 누군가 LG텔레콤과 제휴를 맺고 하는 것일까?

전화를 걸 때마다 남은 통화 분수를 친절하게 알려주고(게다가 분단위로 과금되는 것이 아니라 10초 단위로 되고 있다) 통화 연결도 잘 되어서.. 고맙게 사용은 하고 있는데.. 도대체 이 서비스의 정체는 무엇이란 말인가? 너무 궁금하다. 혹시 아시는 분은 댓글을 통해 꼭 알려 주시길…

업데이트1> 지조님이 알려주셨는데.. 이 서비스는 텔코인이라는 곳에서 한다고 합니다. 텔코인이 각 이통사와 제휴를 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추측이 되는군요. 동작원리에 대해서는 좀 더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bradpitt143.blogspot.com/ BlogIcon 지조
    2008.10.03 22:54

    텔코인의 지능망을 통해서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텔코인은 제휴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사면 통화 요금을 지원해 주는 서비스와 제휴 카드 발급시(KB던가요?) 60분 무료 서비스 등등을 지원해 주는 사이트인데.. 아무래도 수수료를 챙기는 사이트 겠죠..

    실제로 과금시도 LGT사용자인 저는 "텔코인 지능망" 이라는 명목으로 사용된 시간은 나오지만 청구 금액은 0원 이라고 나옵니다.

    BC카드에서도 우수 고객을 대상으로 60분 무료통화 서비스를 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www.telco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