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터넷전화(Mobile VoIP)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링(Fring)이 돈을 벌기 위한 방법으로 광고를 선택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 PC에서 주로 이용하는 스카이프 프로그램에는 광고를 싣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하고,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국의 트루폰(Truphone)의 경우에도 PSTN으로 전화를 걸 때 발생하는 요금을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프링(Fring)은 그 동안 마땅한 수익모델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프링(Fring)은 자사가 제공하는 인스턴트 메신저와 인터넷전화가 있는데.. 인터넷전화의 경우 프링 유저 간의 통화만 지원하고 일반 전화망으로 전화 거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일반전화망으로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SIP를 지원하는 타 인터넷전화 사업자의 계정이나 스카이프 계정을 등록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즉, 자사 가입자간의 통화는 제공하지만.. 일반전화망으로 거는 전화는 직접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타 모바일 인터넷전화 사업자의 경우 일반전화망으로 거는 전화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데.. 프링은 이 부분에서 자체 수익을 기대할 수 없는 모델이다.

하지만 타사 인터넷전화 및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MSN, Google Talk, Yahoo Messenger, AIM 등 다양한 메신저 유저와 채팅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많은 모바일 이용자가 프링을 이용하게 되었고.. 어느덧 백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고 한다.

이제 프링(Fring)은 백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바탕으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채팅 창 아래에 배너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당분간은 무작위로 선택한 유저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이용자의 반응 등을 살필 것이라고 한다.

그 동안 프링(Fring)이 보여준 사업 모델은 통신사업자의 모델이라기 보다 인터넷사업자에 가깝다. 무료로 통화 및 채팅 서비스를 제공(물론 다른 인터넷전화와 IM과 잘 연동된다)하고 이용자를 유치해서 이제 광고로 먹고 살려는 듯 하다. 현재까지 전략은 아주 성공적으로 보이는데.. 광고 외에 프링(Fring)이 직접 일반전화망으로 전화를 연결해서 수익을 얻는 것도 좋을 듯 한데.. 이런 비즈니스를 전개해 나갈지 궁금하다.

한편, 프링은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의 피드백이나 의견, 경험 등을 장려하기 위한 비디오 컨테스트를 개최한다. 자신만의 프링 사용기 등을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유튜브에 올린 다음 video@fring.com 으로 보내면 된다. 국내에도 아이팟터치 등을 통해 프링을 이용하는 분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응모해 보시길.. 1등한테 아이팟터치를 준다고 한다.^^

덧> 어제 큰 맘 먹고 돈 주고 아이팟터치를 2.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스카이프 아웃을 통해 전화를 시도해 봤는데.. 전화가 그냥 끊긴다.. 이거 아직도 불안한 것인지...

[관련글]
2008/11/11 - 모바일 메신저 시대 본격 열릴까?
2008/10/23 - 안드로이드에서 인터넷전화 이용 가능하다
2008/10/04 - 아이폰에서 인터넷전화 걸어 보세요
2008/08/07 - 모바일 인터넷전화의 데이터 사용량은 얼마나 될까?
2008/07/16 - 모바일 인터넷전화, 국내는 언제 가능할까?
2008/07/12 - 아이폰용 인터넷전화가 쏟아진다
2008/07/06 - 모바일 인터넷전화, 이제 대세되나?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2008.11.18 11:31

    비밀댓글입니다

  2. joonoo
    2009.04.14 18:11

    프링에서 프링유저들끼리만 통화가 공짜로 VoIP로 가능하고,
    Skype등의 SIP 툴을 사용하지 않으면,
    Fring그 자체로 일반전화번호에 대해서 VoIP로 전화를 걸수없는건가요?

    다른 글을 보니까, 마치 Fring으로 Skype등의 SIP 전화가 된 것처럼 되어있는데요... Fring은 VoIP로 Land 번호로 전화를 걸수있나요? 죄송한데 조금 답글좀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꾸벅.

    • Favicon of http://mushman.co.kr BlogIcon 버섯돌이
      2009.04.14 19:3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프링은 IP-to-IP, IP-to-PSTN 통화가 가능합니다. IP-to-IP는 프링서버를 통해 제공되고.. IP-to-PSTN은 스카이프나 다른 SIP 서비스를 통해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므로 일반전화망에 전화를 걸려면.. 프링에서 스카이프 또는 SIP 계정을 미리 등록해야 합니다.

  3. joonoo
    2009.04.14 23:55

    답을 달아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그러면 프링은 그자체로는 SIP 전화를 할 방법이 전혀 없는거면,
    프링 솔루션에 SIP 자체가 없어서 그렇다는 말씀인가봐요.

    흠...SIP를 지원하는데 내부적으로 Ip-to-IP로만 SIP를 하고, 일부러 외부의 PSTN으로는 SIP를 사용하지 않는것인지...
    정말 몰라서 여쭙는거에요. 고맙습니다.

    • Favicon of http://mushman.co.kr BlogIcon 버섯돌이
      2009.04.15 19:16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내부적으로는 SIP을 통해 IP-to-IP를 처리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전화망으로 거는 전화에 대해서는 외부 SIP나 스카이프를 등록할 수 있는데.. VoIP가 아니라 모바일 웹서비스로 자리매김하려는 전략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4. joonoo
    2009.04.15 09:07

    프링의 가입자가 100만명이란 것은 국내인가요? 프링은 매달 전세계쩍으로 50만명씩 새로 등록한다고 하던데, 저 100만은 어디서 확인하신것인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mushman.co.kr BlogIcon 버섯돌이
      2009.04.15 19:18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이 글을 쓴 시점이 작년 11월이니.. 그 당시 전체 가입자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는 것입니다. 그 당시 프링 공식 블로그 또는 IT블로그에서 관련 내용을 보고.. 이 글을 썼는데.. 찾을 수가 없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