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도 전세계 인터넷전화(VoIP)의 주요 흐름 중의 하나로 모바일폰에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인터넷전화(Mobile VoIP)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제 블로그를 통해서도 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서 많이 소개를 했고.. 국내에 관련 서비스가 하나도 없다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시했는데, 오늘 트루폰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서비스가 세계 10대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 중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e-Consultancy라는 온라인 마케팅 사이트에서 선정한 것인데.. 제가 그 동안 봐왔던 서비스가 많이 망라되어 있는 걸로 봐서 크게 어긋난 것은 아닌 것으로 생각된다. 이 사이트가 얼마나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판단할 수 없지만..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어떤 것이 있고.. 각각의 특징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살펴보시기 바란다.


  • Truphone
    제 블로그를 통해 너무나 많이 소개해 드렸기 때문에 따로 언급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최근 아이폰뿐만 아니라 블랙베리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 등 대세 굳히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인터넷 서비스라기 보다는 모바일을 통해 저렴한 요금으로 통화하는 것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향후 웹 서비스 관련 기능이 추가될 수 있겠지만..이통사의 음성 수익 모델과 정면 충돌하는 모습이라 좀 불안하다.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의 관련글을 모두 보시기 바란다.
  • Fring
    프링 또한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를 많이 했다. 일반 전화망으로 거는 전화에 대해서는 외부 사업자(SIP or Skype)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들은 채팅이나 회원간 전화만 처리하는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다. 트위터에 글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등 통신 서비스라기 보다는 인터넷(웹) 서비스에 가깝다.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의 관련글을 모두 참고하시길...
  • Ringfree
    솔직히 오늘 처음 본 서비스이다. 아이폰용 서비스라고 하는데..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 www.rf.com에 접속하면 된다. 전화번호에 대한 인증을 요구해서 실제 서비스를 이용해 보진 못했는데.. 콜백 방식을 통해 호를 연결해 주는 것으로 추측된다. 미국번호가 있음에도 도대체 어떻게 전화번호 인증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혹시 미국에서 아이폰을 이용하고 계신 분은 사용해 보시고.. 어떤 서비스인지 좀 알려 주시길...
  • sipgate
    이이폰전용 인터넷전화 서비스인데.. 지난 번에 소개했듯이 미국으로 111분 무료 통화를 제공한다. 한 가지 단점은 아직 애플 앱스토어에 정식 등록되지 않았다는 것.. 이전에 아이폰(아이팟터치)를 해킹한 버전에서 설치해서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 독일에 기반을 둔 회사로 보이는데.. 독일 법원이 이 프로그램을 막아서 논란이 된 적이 있다.
  • Skype
    스카이프는 올해 초에 있었던 CES 전시회에서 올해 역점 사업을 모바일에 진출하는 것으로 삼았다. 3스카이프폰을 출시했고.. 소니 PSP 및 Mylo에서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 등 여러 가지 진전이 있었다. 하지만 스카이프 프로그램 자체가 워낙 무거워서 일반 휴대폰에 들어가는 것은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에 있는 관련글을 참고하시길...
  • Nimbuzz
    네덜란드에 기반은 둔 회사인데.. 모바일 인터넷전화를 넘어 제가 또 주목하고 있는 분야인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에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다. 펀딩도 많이 받고.. 참! 부러운 회사 중의 하나이다. 아직 덜 유명한데.. 곧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 Flickr를 통해 나에게 친구신청을 했었는데.. 자신의 서비스가 어느 블로그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지 치밀한 감시(?)를 하고 있는 듯 하다.
  • Gizmo5
    제 블로그를 통해 Gizmo5에 대해서 많이 소개를 드렸는데.. 요즘은 좀 뜸하다. 아이폰이 출시되기 전부터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해 왔는데.. 이상하게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은 내 놓고 있지 않다.
  • Talkonaut
    오늘 소개하는 서비스 중에 위에서 살펴본 RingFree와 더불어 한번도 다뤄보지 않은 서비스이다. 향후 이용해 보고 관련 소식을 다시 한번 전해 드리도록 하겠다.
  • JAJAH
    제 블로그에 한 동안 많이 다루다 요즘은 뜸한 서비스 중의 하나이다. 사실 자자(Jajah)는 웹 콜백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모바일폰 어디에서든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이 출시될 때부터 전용 인터페이스를 마련하는 등 마케팅과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가장 잘 하는 회사 중의 하나이다. 굳이 모바일 인터넷전화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면 일본 EMOBILE과 제휴해서 3G전용 모바일 인터넷전화를 런칭했다는 점 정도가 아닐까?
  • iCall
    서비스 이름을 보면 아이폰 전용 인터넷전화 서비스가 난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찾을 수가 없는데... 아직 공식적으로 이용해 보지는 않았고... 출시 소식을 전해 드린 적이 있다.

살펴본 바와 같이 아이폰용으로 만든 서비스가 굉장히 많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한국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이용할 수 없는 것이 참 많다는 점인데.. 이거 애플코리아에 정식으로 항의를 해야 할 듯 하다.

올해 참 많은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가 출현했고, 내년에는 그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대체 국내에는 언제 관련 서비스가 출시될지.. 가장 큰 문제는 휴대폰 제조사의 공개된 플랫폼도 부족하고 이통사가 적극적으로 막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데.. 내년에는 국내 이동통신을 둘러싼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고.. 관련 서비스가 봇물 터지 듯 나오길 기대한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