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웹) 세상이 개방으로 진화되어 갔듯이.. 요즘 인터넷전화(VoIP) 시장도 점점 더 개방화되어 가고 있다. 사실 인터넷전화라는 것은 SIP라는 표준이 있는 관계로.. 개방과 공유를 한다는 것이 좀 어색한 표현이 될 수 있는데,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가 비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관계로 이런 일이 발생한다고 봐야 할 것이다.

최근 구글은 재작년에 인수했던 그랜드센트럴 서비스를 구글보이스(Google Voice)로 다시 런칭을 시켰는데, 원래 그랜드센트럴이 가지고 있던 원넘버라는 개념 외에 보이스메일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이메일처럼 이용할 수 있는 '보이는 보이스메일' 기능을 선보인 바 있다. 여전히 원넘버라는 개념이 중심에 서 있는데, 하나의 번호(구글보이스 번호)로 다른 번호(집전화, 회사전화, 휴대폰 번호, 인터넷전화번호)를 대표하는 서비스가 주력인 셈이다. 아직 클로즈드베타 기간이라 아무나 구글보이스번호를 얻을 수는 없고 그나마 미국번호로 제한되어 있는 상태이다.

스카이프는 스카이프인(SkypeIn)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일반전화망에서 오는 전화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게 유료 서비스라 돈으르 내지 않으면 일반 전화망에서 걸려 오는 전화는 받을 수가 없다.

그렇다면.. 구글 보이스 번호로 온 전화를 스카이프를 통해 받는 것은 가능할까? 비록 클로즈베타에 미국번호로 한정되어 있지만 구글 보이스 번호는 공짜로 얻을 수가 있고.. 여기로 걸려온 전화를 돈을 주고 사야하는 스카이프인 번호를 구매하지 않고 바로 스카이프를 통해 받을 수가 있다면? 결론적으로 현재도 가능하고.. 아주 재밌는 일이다.

이렇게 스카이프로 전화를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설정을 해야 한다. 먼저 구글 보이스에 있는 콜포워딩 기능을 이용해서 기즈모5(Gizmo5)의 SIP번호로 연결한다.

지난 번에 기즈모5(Gizmo5)의 오픈스카이(OpenSky) 서비스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 기즈모5 소프트폰에서 바로 스카이프 친구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에는 기즈모5로 걸려 오는 전화를 자신이 지정한 스카이프 친구에게 바로 포워딩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 기능을 이용해서 스카이프로 호를 보낼 수가 있는 것이다.

아래는 기즈모5에서 오픈스카이프를 이용해서 스카이프로 포워딩하는 설정화면이다.

스카이프인 번호 없이 일반전화망에서 들어오는 전화를 스카이프를 통해 받는 방법을 다시 한 번 요약하면..

(1) 구글 보이스에 가입한 후 번호를 받고.. 구글 보이스 번호로 들어오는 호를 모두 Gizmo5의 SIP번호로 포워딩한다

(2) Gizmo5의 셋팅 메뉴에서 모든 호를 스카이프로 포워딩한다.(이 기능은 Gizmo5의 오픈 스카이 기능을 이용한 것임)

(3) 스카이프로 전화가 온다

혹시 스카이프로 온 전화를 못 받아도 별 관계가 없을 듯 한데요.. 그건 구글 보이스에서 자체 보이스메일 기능을 제공해 주니까요. 텍스트로 전환된 보이스메일이 구글에 남게 되고.. 이걸 다른 사람한테 포워딩하거나 검색을 할 수도 있으니..참 편리한 세상이다.

향후 구글 보이스에서 한국번호도 제공한다면 정말 금상첨화가 될 것이고.. 미국 및 일부국가에 대해서만 번호를 제공한다 하더라도.. 해외 비즈니스가 많은 분에게는 정말 편리한 서비스가 될 듯 하다.

3개의 서비스를 잘 엮어놓고 보니.. 새로운 하나의 서비스가 탄생하는 느낌이랄까? 이런 서비스를 누가 만들어주면 좋을텐데 말이죠..

PS> 구글에 인수되기 전에 그랜드센트럴과 Gizmo5(그 당시에는 GizmoProject) 서비스를 결합하면 무료 인바운드 번호를 받을 수 있다는 소식을 몇 년 전에 전해 드렸는데.. 여기에 스카이프가 더해졌군요.

[관련글]
2009/03/17 - 구글 보이스는 성공할 수 있을까?
2009/03/14 - 구글 보이스 통해 인터넷전화 시장 진출..
2007/02/26 - GrandCentral+GizmoProject=Free Inbound Service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