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리더 공유항목을 실시간으로 받아본다

Web2.0/Google

by 버섯돌이 2009. 8. 9. 10:31

본문

728x90

해외에서 요즘 웹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찾아보면 "소셜(Social)""실시간(Realtime)"으로 요약할 수 있을 듯 하다. 페이스북/마이스페이스 등 소셜네트워킹서비스가 주도하던 소셜(Social)은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나 트위터 등으로 인해 다른 웹서비스에 소셜(Social)의 기운을 불어넣고 있다. 트위터 발 실시간 웹은 검색의 패러다임 변화까지 이끌어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다. 이제 정확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 외에 사람들이 지금 궁금해 하는 것이 무엇이고.. 특정 주제에 대해 현재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최근 트위터는 메인 페이지 개편을 단행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실시간 검색 기능을 전면에 배치했다는 점이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면에 검색을 내걸고.. 현재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Trending Topic을 배치했다.

요즘 구글도  구글블로그 검색에 실시간 검색을 강화하는 등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 구글리더(Google Reader)도 실시간 대열에 합류했다고 한다. 구글 내부에서 개발된 실시간 관련 프로토콜 중에 Pubsubhubbub(뭐라고 읽어야 할까요? 펍섭헙법?)이 있는데 Atom(RSS)에 실시간을 주는 프로토콜이라고 하는데, 이를 구글리더의 공유 기능에 적용했다고 한다. 구글리더의 공유 기능은 자신이 구독하는 피드 중에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싶은 것을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기능인데.. 제가 공유한 항목만 다른 사람이 구독할 수도 있다. (참고로 구글리더에서 제가 공유한 항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글리더에서 공유하면 Pubsubhubbub 프로토콜을 채택한 곳에서는 거의 실시간으로 공유한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가 있다고 하는데, 프렌드피드(FriendFeed)에서 확인할 수가 있다. 프렌드피드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설정할 수가 있는데.. 구글리더의 공유 항목을 설정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프렌드피드에서 저를 구독하는 다른 친구는 제가 공유한 항목을 볼 수가 있는데.. 제가 공유하자마자 바로 프렌드피드에 뜬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래는 그걸 동영상으로 직접 보여주네요.. (제가 직접 해 보니.. 가끔 안될 때도 있네요. 좀 더 다듬어야 하는 것인지..ㅋㅋ)

저는 개발자가 아니라 Pubsubhubbub을 어디에 써야 할 지 자세히 모르겠지만.. RSS(Atom)을 피딩하는 곳이라면 좀 더 속도를 빠르게 해서 실시간 서비스 구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토콜의 완성도가 상용 서비스에 적용할만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참고하시기 바란다. 아래는 Pubsubhubbub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