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글도 소셜미디어(또는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라 할 수 있는 구글버즈(Google Buzz)를 내놓았습니다. 구글은 신규 서비스를 런칭할 때 실험적인 서비스(Experimental Service) 또는 구글 실험실(Google Labs)를 통해 선보이고..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정식 서비스로 런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최근에 선보였던 실시간검색이나 소셜검색도 이런 과정을 차곡차곡 밟았는데, 구글버즈의 경우는 정식 서비스로 바로 런칭을 했고.. 게다가 독립적인 서비스가 아닌 잘 나가는 지메일 서비스에 통합하는 강수를 뒀습니다.

무엇이 구글로 하여금 이렇게 구글 버즈 런칭을 서두르게 한 것일까요? 그 해답은 바로 이용자들이 컨텐츠를 소비하는 패턴이 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는 구글을 비롯한 검색 서비스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컨텐츠를 찾아 이동하는 경우가 압도적이었는데.. 웹이 점점 소셜화되면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를 통해 친구가 공유한 링크나 사진/동영상을 보는 사례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는 웹에 있는 컨텐츠를 공유/배포하는 서비스인 Gigya에서 발표한 자료인데.. 어떤 서비스를 통해 컨텐츠가 배포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공유/배포되는 비율이 73%나 되는군요. (출처 : 테크크런치)

페이스북의 경우 현재 회원수가 4억명이 넘고 일주일에 50억개가 넘는 웹링크, 뉴스, 블로그 링크, 사진 등이 공유되고 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외부를 봐도 8만개가 넘는 사이트가 페이스북 커넥트를 채택하고 있는데.. 여기서 페이스북 내부로 들어오는 공유량도 무시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되는군요.

또 다른 컨텐츠 공유/배포 서비스인 AddThis의 통계를 봐도 트렌드가 명확해 보입니다. 컨텐츠 유통경로를 살펴보면 페이스북 33%, 이메일 13%, 트위터 9%, 구글 6% 등인데..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합이 40%를 넘고 있습니다. 주로 검색엔진을 통해 컨텐츠가 유통/소비되는 시대에서 소셜네트워킹(소셜미디어)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도표(출처:매쉬어블)를 보면 더욱 명확해지는 듯 합니다. 구글과 페이스북을 비교해 볼 때.. 순방문자 수는 큰 차이가 없지만, 해당 사이트에 머무리는 시간에 있어서는 페이스북이 압도적입니다. 즉, 페이스북 방문자는 오래 머물면서 자신의 현재 상태를 업데이트하고.. 친구들이 올린 다양한 정보를 소비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거죠. 구글 입장에서는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해야할까요?

구글도 외부에 있는 다양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트위터,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등)를 검색할 수 있는 소셜검색을 강화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컨텐츠 유통/배포 플랫폼이 점점 더 절실해진다고 봐야겠죠.

최근 구글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구글버즈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의 경쟁 서비스가 아니라, 대화를 위한 플랫폼(a platform for conversation)으로 정의하고 페이스북/트위터까지 포괄하겠다는 요지의 발언을 했습니다. 정말 구글다운 발언이기는 한데.. 제가 보기에는 현재 구글버즈의 모습은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겨냥하고 있는 서비스로 밖에 보이질 않네요.

향후 구글버즈가 구글의 의도대로 새로운 개방형 소셜 메시징 플랫폼으로 순탄하게 자리를 잡을지 궁금합니다. 그 동안 구글이 소셜네트워킹에서 보여준 행보를 보면 믿음이 가질 않으니까 말이죠.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용자들이 컨텐츠를 소비하는 행태가 일반적인 검색 서비스에서 소셜네트워킹(소셜미디어)으로 상당 부분 옮아갈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런 트렌드에 비추어볼 때 국내의 상황은 어떤가요?

[관련글]
구글, 실시간 검색 선보여..
구글, 소셜검색 드디어 공개.. 페이스북은 제외
모바일에서 구글버즈 이용해보니...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poem23.com BlogIcon 학주니
    2010.02.23 18:50

    저도 구글 프랜즈에서 페이스북 컨넥트로 갈아타야할까봐요 ^^

    • Favicon of http://mushman.co.kr BlogIcon 버섯돌이
      2010.02.23 19:4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페이스북 이용자가 많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별로 없다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페이스북 커넥트는 소셜댓글 시스템인 디스커스를 적용하는 것이 괜찮은데.. 이 놈이 너무 느려서 또 문제구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