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구글의 기업사냥이 더욱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인수한 기업을 살펴보면.. 실시간 검색을 강화하기 위해 아드바크(Aadvark)를 인수했고, 아이폰에서 이메일 메시지를 검색하는데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 리메일(reMail)을 인수했습니다. 리메일의 경우에는 인수 후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내리는 바람에 여러 가지 억측을 불러 일으켰는데.. 오픈소스로 제공하기로 했다는 소식도 들려옵니다.

구글은 지난 주에도 2개의 서비스를 인수했는데요.. 웹에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서비스인 피크닉(Picnik)을 인수한데 이어..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를 온라인으로 공유해서 편집할 수 있는 닥버스(DocVerse)까지 인수했습니다.

제가 찍은 사진이나 스크린샷을 야후가 인수한 플리커(Flickr)를 통해 관리하고 있는데, 플리커의 사진 편집은 피크닉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구글이 인수해 버렸으니.. 야후 입장에서는 아주 난감한 상황이 펼쳐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향후에도 피크닉을 현재의 서비스 그대로 제공한다고 선언했지만.. 경쟁사 입장에서는 맘이 편할 리 없겠죠.

최근에 인수한 피크닉과 닥버스를 통해 구글이 노리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인 것입니다. 구글은 구글앱스(Google Apps)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주력 서비스인 검색만큼 밀고 있는 상황이고, 크롬 브라우저를 확장한 크롬OS를 통해 운영체계까지 제공하는 등 클라우드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실 구글은 피카사(Picasa)라는 뛰어난 사진 편집툴을 보유하고 있는데,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PC어플리케이션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플리커에 대항하기 위한 피카사웹이라는 온라인 사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번에 인수한 피크닉을 통해 사진을 관리하고 편집하는 모든 기능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할 야심을 드러낸 것입니다.

닥버스(DocVerse)는 전직 마이크로소프트 직원들이 만든 회사로, 워드/엑셀/파워포인트 등의 오피스 파일을 온라인에서 공유/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미 구글은 구글닥스(Google Docs)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었는데.. 이번에 인수한 닥버스를 구글닥스에 통합하여 보다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불과 며칠 전에 마이크로소프트의 CEO인 스티브발머는 한 대학교에서 행한 연설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서 역설했으며.. 이는 전 직원에게 메일로 전달되었다고 합니다. 구글의 클라우드 공세에 거대 공룡 마이크로소프트도 긴장하지 않을 수 없나 봅니다.

해외 소식에 의하면 구글이 조만간 구글앱스를 위한 앱스토어를 선보일 것이라고 합니다. 즉, 현재 구글의 메일, 일정관리, 문서관리, 비디오, 메신저, 위키 등만 제공되고 있는 구글앱스에 외부 개발자가 만든 어플리케이션을 공급할 수 있게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현재도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위한 구글 솔루션 마켓플레이스에 구글앱스 관련 외부 어플리케이션이 있는데.. 구글앱스 전용 앱스토어가 등장할 날도 머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구글의 클라우드를 향한 행보가 점점 더 빨리지고 있는 가운데.. 다음에는 또 어떤 회사를 인수할지 궁금하기도 하구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정면 승부가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들은 즐겁군요.

웹은 점차 실시간성을 띄고.. 소셜화되어 가는데, 아직 웹으로 제공되지 않는 어플기반 서비스가 웹클라우드로 옮겨가는 행보도 앞으로 계속 되겠네요. 물론 웹으로 옮겨간 클라우드에 실시간 소셜웹의 특징이 녹아들겠죠?

덧> 구글이 인수했으니 피크닉의 유료 기능이나 유료인 닥버스가 무료로 제공되는 즐거운 상황이 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덧2> Google이  '검색하다'는 동사로 사용되듯이.. 요즘 '구글에 인수당하다'는 의미로 Googled가 사용된다고 하는군요. 다음에는 누가 Googled될까요? 국내에서는 TNC가 Googled되어 텍스트큐브닷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구글, 소셜검색 강화위해 아드바크(Aardvark) 인수
Going Google, 마이크로소프트에 전면전 선포하나?
로스엔젤레스도 구글앱스와 함께 클라우드로 간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naenggussi.textcube.com BlogIcon 냉구씨
    2010.03.16 23:32

    '구글드'라는 단어... 재미있네요. ^^
    크롬 오에스를 살리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아이템들이군요.
    사실 구글 닥스가 좀..쓰기엔 부족했는데, 닥버스를 보니 기대해봐도 좋을 듯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