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위터, 미디어사업자를 위한 가이드 제공

Web2.0/twitter

by 버섯돌이 2010. 4. 13. 02:20

본문

트위터가 미디어 기업이나 저널리스트가 트위터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더욱 효율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트위터미디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트위터에 공식 계정(@twittermedia)도 개설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기존 대형 미디어가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는데.. 좀 더 많은 미디어 기업이나 저널리스트가 트위터라는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독자들과 잘 소통할 수 있도록 케이스 스터디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방송사나 언론사도 트위터를 활용하는 것에 관심이 많을텐데.. 트위터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해외의 사례를 참고한다면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을 듯 하군요. 영어의 압박이 있긴 하지만.. 저도 시간되면 도움이 되는 자료는 번역을 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TV와 웹으로 미디어 플랫폼을 구분하여.. 방송사업자와 신문 등을 웹으로 제공하는 사업자가 트위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보여줍니다. 타입으로는 케이스 스터디와 방법(howto)를 구분하고.. 토픽으로 API, 디자인, 법률적 이슈, 뉴스 등을 구분해서 보여주는군요.

트위터의 경우 방송이나 신문 등의 올드미디어와 대비되는 소셜미디어(Social Media)로 분류되고.. 어떤 측면에서 보면 기존 올드미디어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라 할 수 있을텐데, 트위터미디어를 통해 기존 올드미디어가 트위터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 아이러니합니다.^^

트위터는 소셜웹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자리잡은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를 따라잡기 위해.. 누구나 쉽게 트위터 기능을 웹에 붙여 넣을 수 있는 @anywhere 프로젝트 선보였는데, 기존 미디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초기 적용대상에 유력 언론사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관심이 가는군요. 국내 언론사에서는 트위터 미디어를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트위터가 특정 주제에 대해 특별 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트위터는 개인이 아닌 기업들이 트위터를 활용하여 고객과 효율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방법을 정리한 기업용 가이드(twitter 101 A Special Guide)를 이미 선보인 적이 있습니다.

[관련글]
트위터 @anywhere 발표, 페이스북 커넥트와 맞대결
트위터의 주목할만한 최근 변화 살펴보기
트위터의 트위티 인수.. 트위터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