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트위터 웹페이지에 Promoted Tweets이 정식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자신의 홈에서 coffee를 검색해 보시면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스타벅스가 제공하는 promoted tweets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트위터의 수익모델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트위터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및 야후의 실시간 검색에 자사 트윗 정보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이미 수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 바가 있는데..이번에 트위터의 광고 플랫폼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올 3월에 있었던 SXSW Interactive에서 트위터가 새로운 수익원으로서 광고 플랫폼을 선보일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었는데.. 이제야 공식적으로 선보이게 되는군요.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트위터의 광고 프로그램은 'Promoted Tweets'라고 불리게 되는데.. 일단 트위터 검색에 먼저 적용하고, 향후 개별 이용자의 타임라인에도 적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업데이트] 트위터 공식 블로그에도 Promoted Tweets에 대한 내용이 올라왔습니다.

이용자가 트위터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에 대한 광고를 구매한 회사의 Promoted Tweets이 제일 위에 보이게 된다고 하는군요. 아래는 트위터 광고를 하게 될 스타벅스 광고인데.. 광고 형식이 아닌 일반 트윗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단,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Promoted Tweets이라고 표시가 되고.. 마우스를 오버하면 노란색으로 변해서 광고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첫 광고주는 스타벅스를 비롯해서 Bravo, 버진 아메리카, 베스트바이 등이라고 하는군요.

트위터 광고는 초기에 CPM 방식으로 과금이 되며.. 이용자들이 해당 트윗을 보거나, 리플라이하거나 리트윗하거나.. 또는 링크를 클릭하는 등의 이용자 반응을 체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용자의 반응이 시원치 않을 경우에는 Promoted Tweets에서 탈락하여 더 이상 노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용자의 반응이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에는 CPM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과금이 된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방법은 공개되지 않았네요.

특정 영화에 대해 트위터 이용자의 반응이 안 좋은 경우.. 해당 영화사는 긍정적인 리뷰 링크를 포함한 Promoted Tweets를 선보여.. 이용자의 마음을 돌릴 수 있도록 한다고 예를 들고 있는데, 이용자의 평가가 영화사의 한 줄 트윗으로 바뀔 수 있을지는 모르겠군요.

향후에는 이용자의 타임라인 중간에 Promoted Tweets를 노출하는 광고도 집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용자의 동의과정을 거칠지는 미지수네요. 또한 어떤 기준의 광고 트윗을 노출할 것인가도 논란거리인데.. 해당 이용자가 자주 올리는 주제나 이용자의 위치.. 또는 해당 이용자가 따르고 있는 사람들의 관심사 등에 기초해서 광고 트윗을 노출할 계획입니다. 트위터 관계자도 광고 트윗이 이용자의 트위터 경험을 도와줄 수 있을지에 대해 확신이 없는 상태라.. 구체적인 적용 시기는 아직 미지수일 것 같습니다.

트위터 광고는 일단 트위터 홈페이지에서만 노출되고.. 써드파티 서비스에 대해서는 이후 제공하고 수익을 공유한다고 합니다. 며칠 전에 트위터가 써드파티 아이폰용 트위터 어플인 트위티2를 인수하고 아이폰용 트위터 공식 어플로 제공하겠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이번에 출시될 트위터 광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 같군요. 유선 웹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가 이용자가 광고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 면밀히 살펴볼 시간이 필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써드파티로부터 쏟아질 원성을 알면서도 트위티2를 인수한 이유가 분명해지는걸까요?

그 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트위터 광고가 이제 세상에 나오는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배너나 문맥광고가 아닌 일반 트윗과 별반 다르지 않은 형태로 나온다는 면에서 분명 획기적인 일일 것 같은데.. 과연 새롭게 선보이는 트위터의 Promoted Tweets은 트위터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까요? 함께 지켜보시죠.

PS> 이용자의 타임라인에 광고가 달리면.. 해당 광고 트윗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이용자에게는 나눠주지 않을 듯 한데.. 이용자가 얻게 되는 효용은 무엇일지 궁금해집니다.

PS2> 저의 트윗계정은 @mushman1970입니다. 트위터에서 자주 뵙겠습니다.^^

[관련글]
실시간 검색을 잡아라!!
트위터의 트위티 인수.. 트위터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트위터의 주목할만한 최근 변화 살펴보기
트위터, 미디어사업자를 위한 가이드 제공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twitter.com/dawndream BlogIcon 새벽꿈
    2010.04.14 09:26

    사용자가 얻게 되는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트위터를 이용하는 것이겠죠?^^; 공중파 처럼요.. 아무래도 트위터의 트래픽 증가는 결국 물리적인 비용지출로 이어질 수 밖에 없잖아요~ 그리고 좀더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자체 앱 개발에 돈이 들어가겠군요.

  2. 지나가다
    2010.04.14 11:23

    트위터에 익숙해지시다보니, 트위터서비스를 당연히 공짜라고 생각하신 듯하군요.^^ 사실 저도 그렇게 생각하곤 합니다. 광고를 통해 얻는 사용자의 효용은 무상이용이죠. 트위터라는 기업이 살아야 우리도 트윗을 계속 할 수 있을테니까요. 흥미로운 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3. Favicon of http://nectaryhus.textcube.com BlogIcon nectaryhus
    2010.04.14 13:09

    너무 광고가 활성화되면 정작 트윗은 한참을 스크롤해야 보게 될지도...ㅋ
    자세한 설명 잘 읽고 갑니다. 트윗 팔로했습니다. 좋은 정보 앞으로도 잘 읽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