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구글버즈 등과 같은 실시간 소셜웹(Real-time Social Web) 서비스가 국내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번에 구글이 구글버즈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쓴 글에서 밝혔듯이, 웹에서 컨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점차 변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구글에서 검색을 통해 정보를 담고 있는 웹페이지나 블로그에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이었는데.. 이제는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웹 서비스에서 친구가 올려준 트윗이나 업데이트에 포함된 링크를 통해 유입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구글이 실시간 검색이나 소셜검색 등을 도입해서 이런 상황을 막아보려 하지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친구들이 추천하거나 올려주는 믿을만한 정보를 해당 서비스 내에서 소화해 버리니, 구글에 접속해서 검색할 일은 점점 더 줄어드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구글로서는 실시간 소셜웹 밴드왜건에 뛰어들지 않고서는 이 상황을 개선할 방법이 없다고 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국내에서도 트위터를 비롯한 소셜웹 서비스 내에서 얼마나 많은 컨텐츠가 소비되는 것일까요? 제가 이와 관련된 통계를 뽑아낼 별다른 방법이 없어서.. 일단 제 블로그의 유입 경로에 대해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대상은 제 블로그 링크를 포함한 제 트윗에 한정됩니다.

아래는 4월 1일부터 4월 18일까지 제 블로그에 접속한 경로의 순위입니다. 여전히 네이버와 다음, 구글 검색을 통해 들어오시는 분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한가지 눈의 띄는 점은 3월에는 순위에 끼지 못했던 트위터를 통한 유입이 8위에 올랐다는 점입니다. 제가 대략 계산해 보니 유입 트래픽은 약 2~3% 정도가 트위터 관련 어플을 통해 유입되었다고 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

트위터를 통해 많이 읽은 글은 무엇일까요? 저는 bit.ly를 이용하고 있는데.. bit.ly는 긴 URL을 짧게 줄여주는 것 외에 해당 글에 대한 통계를 볼 수가 있습니다.

Bit.ly에 회원가입을 하신 후 My Account 메뉴에 가서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연동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트위터 서비스에 가서 링크를 단축할 때 이용할 단축 URL 서비스를 Bit.ly로 설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현재 트위터에서 긴 URL을 발행하면.. Bit.ly로 단축해서 보여주긴 하는데, 그리 길지 않은 경우에는 원문 링크가 그대로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트위터에 글을 쓸 때..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크롬버드를 이용하고, 데스크톱 어플과 모바일 어플의 경우에는 트윗덱(Tweetdeck)을 이용하는데, 모두 URL 단축 서비스로 bit.ly를 지정해 놓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URL 단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여러 서비스 중 자신이 원하는 걸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이 때 Bit.ly API 로그인 정보를 요구하는데.. My Account에 가보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Bit.ly를 통해 단축된 제 블로그 링크 및 기타 웹페이지 링크는 아래와 같이 몇 번 클릭이 있었는지, 유입경로 및 블로그 링크가 포함되어 있는 트윗 등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올린 트윗을 RT한 것과 그냥 제 블로그 링크를 올려주신 모든 트윗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국내 트위터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트윗을 통해 유통되는 정보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국내에도 트위터 등의 소셜웹 서비스를 통해 블로그나 웹페이지로 유입되는 트래픽도 점점 더 늘어날 것 같은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트위터를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분석은 제 블로그로 유입되는 경로 밖에 분석하지 못했지만..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다른 분의 블로그 글이나 웹페이지에도 생각보다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에도 실시간 소셜웹 서비스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을 위협할 수 있을까요? 올해 말이면 어느 정도의 실마리가 드러날 것으로 보이는데 말이죠.^^

[관련글]
구글이 구글버즈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실시간 소셜웹 주도권 경쟁 : 페이스북 vs 트위터 vs 구글버즈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lifedaegu.com BlogIcon JayKay
    2010.04.21 14:47

    저는 블로그 포스트외에 지역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http://cafe.lifedaegu.com)를 새로 개설해 현재 트위터로만 링크를 거는 수준의 홍보(?)를 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글을 읽어주시는 것 같더군요. 현재 아무런 검색엔진에도 등록하지 않은 상태고, 팔로워수가 고작 300남짓인 상황을 보면 꽤 괜찮은 수치인듯 싶습니다. ^^;

  2. Favicon of http://inbusan.tistory.com/ BlogIcon 낭만인생
    2010.06.19 17:34

    저도 트위터 유입을 며칠동안 살펴보고 있는데 거의 없네요.
    트위터를 트위터의 고유함을 간직하도록 두는 것이 옳은 것 같아요.
    저는 트위터를 통해서 다른분의 사이트를 많이 접속하는데 말입니다.

  3. david
    2010.07.23 10:10

    311 out of 495 에서 311과 495가 의미하는게 어떤건지 설명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Favicon of http://yemundang.tistory.com BlogIcon yemundang
    2010.07.28 17:2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부족하지만 열심히 익히는 중입니다. ^^

  5. Favicon of http://inbusan.tistory.com/ BlogIcon 낭만인생
    2010.08.18 15:09

    생각보다 쉽지가 않네요..
    그래도 재미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트위터에서 유입되는것을 알기가 힘드네요.

  6. 니콜
    2011.01.20 02:10

    궁금한게있는데요 유입경로가 어떻게 들어왔는지 어떻게 알수있어요? 신기해서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