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페이스북에 대한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내 이용자수가 90만명을 넘어섰고.. KT와의 제휴를 통해 스마트폰이 아니라 일반 휴대폰에서도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이 관심을 받으면서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페이스북 페이지는 지난 글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개인의 프로필이 아니라, 기업이나 상품, 브랜드, 유명인사들이 자신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정 키워드나 관심사를 가지고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커뮤니티 페이지 기능까지 제공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만든 실시간 소셜웹(Real-time Social Web) 페이지를 들 수가 있는데요.. 특정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신만의 페이지를 만들고.. 페이스북에 있는 여러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입니다.

이런 페이지를 만들면.. 이 페이지를 통해 친구들과 어떤 소통이 있었는지 궁금하게 마련인데, 페이스북에서 이런 통계를 정리해서 보여주는 '인사이트(Insights)'라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기업 입장에서 보면.. 방문자수와 팬의 활동.. 그리고 페이지에 대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할 듯 합니다.

아래는 자신이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전체적인 통계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제 페이지를 좋아하는(Like)하는 팬에 대한 통계와 팬들의 교류에 대한 통계를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아래는 제 페이지를 좋아하는 팬에 대한 통계입니다. 성별 및 나이별 분포를 한 눈에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제 페이지의 경우 남성분들이 압도적으로 많고 25세에서 44세까지의 남성분이 가장 많네요. ㅠㅠ

페이스북 페이지를 몇 명이나 방문해서 몇 페이지를 봤는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의욕적으로 시작했지만.. 일 50 PV 넘기기가 힘드네요. 아주 활발한 페이스북 페이지는 어느 정도의 방문자수가 있을지 개인적으로 궁금합니다.

아래는 제가 올린 글에 대한 통계인데요. 제 글을 좋아한다고 표시한 횟수, 글에 댓글을 단 횟수 등을 그래프로 표현해 줍니다. 팬을 하시다가.. 그만두신(Unlike)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주는군요. 이런 분이 많으면 페이지 운영자들은 기분이 별로 안 좋을 듯 합니다.

작년의 트위터에 이어 올해는 국내에도 페이스북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기업에서 자신의 상품이나 브랜드를 앞세운 페이지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에 선보인 인사이트 서비스가 페이스북을 마케팅에 활용하려는 기업에게는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 같은데.. 혹시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나 개인들은 인사이트 서비스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국내 일반 휴대폰에서도 페이스북 이용한다
[강추] 페이스북의 소셜(Social) 전략을 잘 보여주는 동영상
자신만의 관심사를 페이스북 페이지로 만들어 보세요
'소셜(Social)' 앞세워 웹 천하통일 나선 페이스북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rockandroll.tistory.com/ BlogIcon 배리본즈
    2010.06.09 08:45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