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페이스북이 각광을 받으면서 페이스북에 각종 서비스가 추가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추가하는 서비스도 더러 있지만, 대부분의 서비스는 페이스북이 공개한 API를 이용해서 외부 개발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흔히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부르는 것들이죠.

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페이스북 내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것인데요.. 기저귀로 유명한 P&G의 팸퍼스가 페이스북 내에 전용 장터를 마련했습니다. 상품만 진열해 놓고.. 정보를 누르면 외부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페이스북 내에서 상품 정보도 확인하고 결제까지 가능합니다. 그야말로 페이스북 내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쇼핑입니다.

한 가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이 서비스가 아마존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마존은 자사의 쇼핑 플랫폼을 이용해서 고객만의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아마존 웹스토어(Amazon WebStore)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서비스를 페이스북에까지 확장한 모양입니다.

아마존 웹스토어에는 아직 페이스북 전용 서비스가 소개되어 있지 않은데.. 아마존이 P&G의 기저귀 브랜드인 팸퍼스에 시범적으로 적용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앞으로는 아마존의 웹스토어를 활용해서 기업용 서비스인 페이스북 페이지내에 쇼핑탭을 구축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야말로 페이스북 내에서 못하는 것이 없을 듯 합니다.

페이스북 내에 쇼핑몰을 구축하는건 아마존 외에도 여러 서비스가 나와 있는 상태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Payvment라 할 수 있는데..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페이스북 페이지 내에 Shop Now라는 탭을 생성해서 상품을 판매할 수가 있습니다. 상품에 대한 정보 및 가격 등은 직접 입력 가능하고 말이죠.

위에서 살펴본 두 서비스 모두 외국 서비스라 결제수단이나 원화 지원 미비 등의 이유로 한국 이용자를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페이스북 이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향후 기업에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하는 경우가 증가할 것을 감안할 때, 페이스북에서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하루 빨리 등장했으면 좋겠군요.

벌써 준비하고 계신 분도 있을 것 같은데.. 제발 엑티브엑스를 통해 뭔가를 설치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때문에 어쩔 수 없나요?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내용은 제 블로그의 페이스북 페이지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postview.co.kr BlogIcon 샤프심
    2010.10.05 00:31

    대표적인 SNS서비스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수익모델 접목에 박차를 가하는거 같아요.. 트위터도 기업홍보계정 도입한다는거 같은데.. 지금은 두개의 서비스가 약간씩 다른 모습인데 점차 닮아가고 있는듯한 인상을 받네요.. 좋은 정보 감사~

  2. Favicon of http://bizrus.tistory.com BlogIcon 자유혼
    2010.10.05 16:24

    요즘 페이스북에 관심이 생겨서 열심히 둘러보고 있는데,
    생각지 못한 기능이 많네요~ 활용도가 참 많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