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을 응용한 서비스가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그룹영상통화가 가능한 서비스가 출시되었네요. 이 서비스 이름은 '소셜아이즈(Socialeyes)'인데..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후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친구들을 초대하면 간단하게 그룹영상통화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자체 서비스 페이지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앱을 통해서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제 페이스북 친구들이 이 서비스를 잘 모르기 때문에.. 그룹영상통화를 하고 있는 그림을 가져왔는데,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아주 간단합니다. 자신의 페북 친구들을 초대해서 그룹영상통화를 할 수도 있고, 공개 그룹에 가입해서 그룹 영상통화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모든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 번에 17세 러시아 청년이 만든 영상통화 서비스인 챗룰렛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 이 서비스는 모르는 사람과 영상통화를 하는 것에 비해.. 소셜아이즈는 페이스북의 소셜그래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군요. 아무래도 소셜아이즈에서는 불건전한(?) 일은 많이 발생하지 않을 듯 합니다. 잠시 챗룰렛을 다시 가봤는데.. 여전히 로그인 절차 없이 무차별적인 영상통화를 하고 있군요.

소셜아이즈는 그룹영상통화뿐만 아니라 채팅도 제공하며, 상대방이 접속해 있지 않아 영상통화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동영상을 녹화해서 메시지 형태로 보내는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최근에 스카이프가 그룹영상통화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1:1 통화가 아닌 그룹영상통화에 대해서는 요금을 부과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스카이프의 그룹영상통화 기능과 비교해서 기능도 크게 떨어지지 않고(영상통화 품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채팅도 가능하고, 페이스북 게정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상통화를 열심히 밀고 있는 스카이프에도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스카이프는 영상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서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및 동영상 공유 서비스인 퀵을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스카이프의 그룹영상통화>

현재 스카이프는 페이스북을 통합하여 소셜웹 흐름을 놓치지 않고 있긴 하지만..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페이스북 친구와 공짜통화를 제공하는 기능은 아직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이번에 선보인 소셜아이즈도 충분한 경쟁력을 발휘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아직 웹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모바일폰에서의 서비스가 원활하지 못하다는 점이 유일한 흠으로 보입니다.(참고로 스카이프는 아이폰용 앱에서 영상통화를 제공하고 있고.. 조만간 안드로이드폰에도 영상통화 기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서비스를 찬찬히 살펴보니 데스크톱용 알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매번 웹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하지 않고 알림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군요. 역시 문제는 모바일이군요. ㅎㅎ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음성/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는데.. 유력한 파트너로 스카이프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은 향후 음성/영상통화의 운명이 어떤 모습일지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하구요. 스카이프와 페이스북뿐 아니라 애플도 아이폰용 페이스타임을 맥북으로 확대하며.. 기존 통신사업자를 겨냥하고 있는 등 통신사업자의 음성/영상통화 서비스가 점점 더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전화번호를 대체하는 것이 이상하지 않을 시대가 곧 올 것 같은 느낌이네요.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