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가 아이폰용 스카이프 3.0 버전을 발표하고 모바일 영상통화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스카이프는 자사 전체 통화량의 40%를 영상통화가 차지하고 있다고 발표할 정도로, 영상통화 서비스에 강점을 보여왔는데.. 모바일에서는 영상통화를 지원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모바일 영상통화의 선두주자는 이스라엘에 기반을 둔 프링(Fring)이었습니다. 프링은 1년 전에 이미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에 영상통화 기능을 추가했으며.. 지난 6월에는 안드로이드용 어플에도 영상통화 기능을 추가하는 등 모바일 영상통화의 선두주자라는 이미지를 꾸준히 쌓아왔습니다.

스카이프는 영상통화에 상당한 자신감을 가진 서비스인데.. 모바일에서는 프링에 밀려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한 것에 상당한 압박을 받아왔습니다. 프링이 아이폰4의 전면카메라를 겨냥한 영상통화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단행하고.. 모바일 프링 이용자와 PC 스카이프 이용자간에 영상통화가 활발해지자, 스카이프는 프링과의 접속을 차단하기에 이릅니다. 그 동안 스카이프가 쌓아왔던 개방적인 이미지에 손상을 입으면서까지 스카이프가 지키고 싶었던 것은.. 바로 '영상통화=스카이프'이었을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보자면 아이폰용 스카이프에서 영상통화를 지원한다는 것은 스카이프에게 각별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현재 프링뿐만 아니라 영상통화 전문 서비스인 탱고(Tango)와 애플이 내놓은 페이스타임이 영상통화 시장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습니다. 프링과 탱고의 경우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모두에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당분간 스카이프와 차별화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며, 페이스타임의 경우 아이폰(아이팟터치)뿐만 아니라 맥북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와이파이망에서만 이용 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 6억명 가까운 회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PC/맥/리눅스와 아이폰/안드로이드폰/심비안 등 거의 모든 플랫폼을 지원하는 스카이프가 아이폰용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 자체가 경쟁사에게 큰 재앙으로 다가갈 것 같습니다. 즉, 아이폰용 스카이프에서 PC나 맥을 이용하는 친구에게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이라는 것입니다.

요즘 해외와 국내 일부의 경우 방송에서 스카이프 영상통화를 이용하여 인터뷰를 하거나 카메라가 접근하기 어려운 곳을 취재하는데, 이제는 아이폰만 터지는 곳이면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해졌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아이폰이 없어서, 어제 다른 분의 아이폰4를 빌려 아이폰용 스카이프 영상통화를 잠시 이용해봤습니다. (사진 속 주인공은 옥션스카이프 김대성 팀장입니다.) 가로모드에서도 아주 잘 되네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맘에 듭니다. 후면 카메라를 선택해서 다른 곳을 보여주면 되는데.. 방송에서 다른 사람 인터뷰할 때는 아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현재 아이폰용 스카이프는 와이파이뿐만 아니라 3G망을 통해서도 영상통화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단, 지난 번에 KT가 55,000원 이상 요금제에 대해서만 3G망에서의 인터넷전화 사용을 허용했기 때문에, 다른 요금제를 이용하시는 분 중에는 3G망에서 영상통화(음성통화도 마찬가지죠)를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국내에서도 스카이프의 경쟁자로 바이버(Viber) 열풍이 불었습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도 없고, 바이버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푸쉬 알림을 통해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번에 아이폰용 스카이프에 추가된 영상통화 기능이 바이버 열풍을 조금이라도 잠재울 수 있을까요? 바이버가 출시된 시점에 KT가 3G망에서의 인터넷전화 제한을 발표하는 바람에 된서리를 맞았는데, 스카이프의 영상통화 기능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또 한가지.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에 영상통화가 제공될 시점에 대해서도 궁금해지는군요. 내년 초에 있을 CES에서 발표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는데, 아무래도 아이폰용 스카이프로 끝날 것 같은 분위기네요.

[관련글]
아이폰에서 영상통화를 즐겨보자
영상통화를 둘러싼 스카이프-프링간 전쟁, 어떻게 될까?
아이폰에서 무료통화, 스카이프 겨냥한 바이버(Viber)
이통사의 모바일인터넷전화 허용, 그 다음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