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으시는 분은 '진저브래드(생강빵)'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IT서비스를 주로 다루는 제 블로그에서 갑자기 음식이야기를 왜 하는지 궁금하신 분도 계실텐데, 진저브래드는 구글이 새로 내놓은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의 가장 최신 버전인 2.3의 코드명입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버전이 올라갈 때마다 자주 먹는 간식 이름으로 코드명을 짓고 있는데.. 안드로이드 1.5는 컵케이크(Cupcake), 1.6버전은 도넛(Donut), 2.0/2.1버전은 이클레어(Eclair, 이것도 크림 위에 초코릿을 씌운 케이크라고 하는군요), 국내에 출시된 안드로이드폰이 최근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는 2.2버전인 프로요(Froyo) 등입니다.

진저브래드는 구글 안드로이드의 스마트폰용 운영체제인 가장 최신 버전인 2.3을 일컫는 코드명입니다. (안드로이드 3.0인 허니콤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들어보셨죠? 허니콤은 스마트폰이 아닌 태블릿PC용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용 최신 버전은 2.3인 진저브래드입니다.^^)

오늘은 바로 이 '진저브래드'를 최초로 채택한 스마트폰인 삼성전자의 '넥서스S'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넥서스S는 진저브래드를 세계 최초로 탑재한 구글의 차세대 레퍼런스폰으로.. 현재 넥서스S에서만 진저브래드를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향후에도 누구보다 먼저 최신의 업데이트를 먼저 체험할 수 있는 특권이 있는 폰이기도 합니다. 이게 레퍼런스폰의 가장 큰 혜택이겠죠?

 

세계 유일의 커브드 글래스 디자인(Curved Glass Design)

먼저 넥서스S의 디자인을 좀 살펴볼까요?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디자인이 정말 심플하면서도 맘에 듭니다. 특히 앞면에는 하드웨어 버튼이 하나도 배치되어 있지 않아 정말 깔끔합니다.

특히 옆면에서 보면 확실히 느낄 수 있는 커브드 글래스 디자인이 돋보입니다.(제가 사진을 잘 못찍어서 조금 아쉽네요) 기존 휴대폰이 직선이라고 한다면 넥서스S의 경우 전면 디스플레이가 곡선이라 손에 쥐었을 때의 그립감뿐만 아니라 통화시 얼굴에 밀착되는 편안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인터넷전화 기본 탑재

진저브래드가 이전 안드로이드 버전에 비해 달라진 점의 하나가 인터넷전화를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 모바일 인터넷전화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별도의 앱이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편리해진거죠.

인터넷전화는 대부분 SIP라는 표준을 따르는데.. 이 표준을 따르는 서비스를 넥서스S에 등록하면 바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오른쪽에서 보시는 것처럼 전화를 걸 때 휴대폰뿐만 아니라 인터넷전화로도 통화를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요즘 회사의 사내교환기가 인터넷전화로 바뀌고 있다는거 알고 계세요? 넥서스S의 인터넷전화 기능에 회사의 인터넷전화 계정을 등록하면 사내 전화도 넥서스S로 받을 수가 있고.. 회사 동료 내선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일반전화에 저렴한 요금으로 통화를 할 수 있고 말이죠.

넥서스S에서 인터넷전화를 등록해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NFC 기능 탑재

진저브래드에는 근거리통신 기술인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능도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NFC가 우리 생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앞으로 NFC를 통해 모바일결재 및 RFID 정보 습득 등이 가능해지는데.. 쉽게 이야기하면 넥서스S가 기존 신용카드 및 교통카드 기능을 대신할 수가 있게 됩니다. 이 뿐 아니라 RFID를 읽을 수 있어서 상점 앞에 붙어 있는 포스터, 스티커와 광고에 붙어 있는 이벤트 관련 태그 정보를 읽을 수가 있게 됩니다.

NFC는 올해부터 모든 통신사업자 및 휴대폰 제조업체가 관심을 가지며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아직은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곳이 거의 없습니다. 조만간 거리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보편적인 기능이 될 것 같은데.. 조금만 기다려 보시죠.

 

깔끔한 UI와 빨라진 속도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2 프로요 버전과 비교해서 UI가 달라졌습니다. 상태 표시줄과 설정 메뉴 등 메인 테마 컬러가 넥서스S의 슈퍼 아몰레드에 최적화된 블랙으로 변경이 되었고.. 페이지 표시도 아래로 이동해서 윗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메뉴 부분도 더욱 깔끔해졌네요.

아래 왼쪽은 전화 거는 창이고 오른쪽은 메인 화면입니다. 제 주위에 계신 분 중에 넥서스S 보시더니 디자인과 UI가 심플해서 맘에 든다고 하시는 분이 대부분이더군요. 또 하나 좋은 점. 구글의 진저브래드 레퍼런스폰이라 그런지 통신사의 기본 어플이 단 하나도 깔려 있지 않습니다.

진저브래드는 2.2 프로요 대비 부팅 및 동영상 로딩 속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제가 잠시 이용해 보면서 터치 반응 속도도 이전에 이용하던 안드로이드폰에 비해 무척 빠르다는 걸 느낄 수 있었는데.. 이통사의 기본 앱이 설치되지 않은 것도 영향을 미치는 듯 합니다. (저는 KT 가입자인데.. SKT 이용하시는 분 중 좋아하시는 T맵이나 멜론, 티스토어 등의 앱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직접 설치해 주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넥서스S의 빠른 속도에 더 큰 매력을 느끼실 겁니다.)

넥서스S는 요즘 스마트폰의 화두가 되고 있는 듀얼코어가 아닌 1GHz 싱글코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진저브래드 자체의 속도가 개선되고 필요한 앱만 설치되어 있어 그런지 이전에 잠시 체험해 본 듀얼코어 스마트폰에 비해 속도가 그리 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새로워진 키보드

진저브래드에서는 구글의 한글키보드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화면의 레이아웃을 조정해서 글자가 좀 더 커지고 선명해졌다고 하며..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단어를 입력할 때 자주 이용하는 단어를 추천해 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네요. 게다가 구글의 음성입력기로 통해 음성으로 말한 내용을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을 바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아래 사진에서 마이크 표시를 눌러 말하면 됩니다.)

또 한 가지 특정 글 영역을 복사할 때 불편한 부분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웹브라우저에서 드래그를 통해 원하는 영역을 선택할 수가 있고 복사/붙여넣기 기능도 생겼습니다. 그 동안 안드로이드폰을 이용하면서 아주 불편했던 부분이 개선되었네요.

 

편리해진 카메라

진저브래드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카메라 기능도 편리해졌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카메라로 촬영할 때 필요한 옵션을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네요. 전면/후면 카메라 전환, 플래쉬 설정, 초점 및 노출, 위치 저장 여부 및 장면 모드 등을 사진을 찍을 때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보다 쉽게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요즘 휴대폰 카메라로 사진을 많이 찍어서 유용하게 이용할 것 같습니다.

 

구글의 모바일 서비스

넥서스S의 구글의 레퍼런스폰답게 다양한 구글의 모바일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혹시 안드로이드폰 메인 화면에 있는 검색창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아시나요? 많은 분들이 전화번호를 찾기 위해 전화번호부에 들어가는데.. 사실은 메인 화면 검색창에서 바로 검색을 할 수가 있답니다. 넥서스S에 설치된 앱도 여길 통해 쉽게 찾을 수도 있고 말이죠.

음성으로 말한 내용을 텍스트로 전환해서 문자나 메일을 보낼 수도 있고.. 심지어 변환된 텍스트를 번역해서 외국인에게 보여주며 의사소통도 할 수 있고 말이죠.

다른 글을 통해 넥서스S를 통해 만날 수 있는 구글의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록 하겠습니다.

 

이상 진저브래드를 기반으로 한 넥서스S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미니멀리즘이라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심플한 디자인과 레퍼런스폰만이 가질 수 있는 심플한 앱, 이를 통한 빠른 속도가 개인적으로 맘에 듭니다. 제 주변에 계신 분들도 다들 비슷한 평가를 하시는군요. 앞으로는 넥서스S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