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가장 뜨거운 시장 중의 하나가 '태블릿PC'가 되리라는 점을 부인하는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작년에 애플에서 아이패드를 내놓고 전 세계적으로 수천 만대가 판매되는 빅 히트를 기록한 이후, 올해는 안드로이드 진영에서도 아이패드에 맞서기 위한 다양한 태블릿PC를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모토로라가 안드로이드 허니콤 기반의 줌(Xoom)을 출시했고, 삼성전자도 기존 7인치 갤럭시탭에 이어 허니콤을 탑재한 갤럭시10.1과 갤럭시8.9, LG전자도 허니콤 기반의 8.9인치 '옵티머스 패드'를 내놓는 등 태블릿PC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애플이 아이패드 후속작인 아이패드2를 전작과 동일한 가격으로 출시하며, 기존 영향력을 이어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말이죠.

아이패드가 처음 출시될때만 하더라도 크기만 커진 아이폰이라는 평가절하도 있었지만.. 현재 수만 개의 아이패드 전용 앱이 출시되는 등 아이패드만의 색깔을 찾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아이패드의 경우 컨텐츠 생산보다는 컨텐츠를 소비하는 기기로 자리를 잡으며,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아이패드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앱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앱이 바로 플립보드(Flipboard)인데, 아이패드용 소셜 매거진으로 자리를 잡았고.. 최근에는 2억달러(약 2,200억원)에 이르는 가치로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오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용 앱 하나 잘 만들었을뿐인데... 정말 대단하죠?

국내에서도 아이패드를 겨냥한 다양한 앱을 만드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데, 오늘 소개할 포도트리(PodoTree)도 그 중의 한 곳입니다. 지난 주에 포도트리가 무엇을 하는지 어떤 앱을 출시할 것인지에 대해 회사를 방문해서 설명을 들었는데, 포도트리는 '흔하지만 글로벌하고 큰 뭔가(something common but global and huge)'를 앱으로 '재구성(Redesign)'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뭔가를 새로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는 것을 아이패드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 경험에 맞게끔 리디자인하는 것입니다.

평범하지만 크고 글로벌한 아이템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포도트리가 구상하고 있는 아이템은 교육(Studying), 책(Book), 장난감(Toy)였는데.. 오늘은 월요일에 출시될 아이패드용 책인 후(Who) 시리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초등학생인 제 아들이 관심있게 보는 책 중의 하나가 '와이(Why)' 시리즈인데요.. 초등학생이 궁금할만한 주제를 골라 만화로 쉽게 설명한 책으로.. 초등학생 사이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작년에 다산북스에서 21세기형 성공 리더들의 특별한 이야기를 담은 신개념 학습만화인 '세계인물학습 Who?'시리즈를 내놓았는데, 포도트리에서는 후 시리즈를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에 맞게 리디자인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후 시리즈를 내놓았습니다.

현재 후 시리즈는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큰 관심을 갖는 현대 인물 30명의 엄선된 위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글뿐만 아니라 영어로도 제공됩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후시리즈를 구매할 수가 있는데, 0.99달러를 지불하면 후 시리즈의 마더앱을 구매할 수가 있습니다. 마더앱은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김대중 전 대통령, 스티브잡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등 3명의 인물에 대한 책이 들어가 있는데.. 약 천원(0.99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네요. 제가 온라인 서점에서 후 시리즈를 찾아보니 책 한권에 정가 12,000원(할인가 10,800원)에 구매할 수가 있는데.. 3권을 단돈 천원에 살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마더앱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위인들의 이야기는 후 시리즈 내에서 구입(In-app purchase)할 수 있는데, 아이패드는 2.99달러에서 4.99달러, 아이폰의 경우에는 1.99달러와 2.99달러에 추가로 구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 함께 출시되는 영문 버전의 경우에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두 0.99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고 하니 아주 매력적이네요.(영어 버튼을 클릭하면 영어버전을 바로 구매할 수가 있습니다.)

포도트리는 위에서 잠시 설명드린 것처럼 책뿐만 아니라 교육 및 장난감에 대한 앱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인데요.. 위에서 구매한 앱 내에 포도트리 스토어가 있어서 다른 앱들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 주에 방문해서 영어단어학습을 집대성했다는 슈퍼 0.99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었는데, 이게 출시되면 어학공부하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 같더라구요. 후 시리즈 영문판이 출시되어도 연계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너지 효과도 크고 말이죠.

 

이제부터는 포토트리의 후 시리즈가 어떤 모습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일단 후시리즈 책에 있는 내용을 앱으로 그대로 옮기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즉,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존 것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서 리디자인하는 작업을 거쳤다는 점인데요.. 포도트리 관계자분이 정말 강조한 내용 중의 하나입니다. 아래 왼쪽 사진이 후 시리즈에 대해 리디자인하는 작업 중의 하나입니다.


<사진출처 : 임원기의 인터넷 인사이드>

제가 후 시리즈 책을 직접 접해보지 않아서 비교가 불가능한데.. 일단 기존 책과는 완전히 다른 목차도 구성도 구성했군요. 자세히 보시면 마지막으로 읽고 있었던 곳이 붉은 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도 보이시죠.

 

본문 내용도 살펴볼까요? 후 시리즈를 책으로 직접 보지 못했기 때문에 책과 앱의 차이점을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는데, 포도트리에서는 모바일앱 경험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 원문 책을 상당히 수정했다고 하는군요.

본문을 한번 두드리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나타나는데.. 페이지를 신속하게 이동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다시 보고 싶은 페이지를 북마크하는 것도 가능하고, 환경 설정 메뉴에서는 화면 밝기를 조정하거나 페이지 넘김 효과를 지정할 수도 있는데 4가지나 있네요.

주말 동안 제 아들 녀석에게 후 시리즈의 마더앱이 담긴 아이패드를 줬습니다. 제가 감동을 받는 것보다는 이 앱을 직접 이용하게될 아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가 훨씬 더 중요하니까 말이죠. 저희 아들 녀석이 역사와 인물에 관심이 많아서 후 시리즈가 제격이네요.

가족과의 외식을 위해 자동차로 이동하는 중에도.. 식당에 들어가서도 아들녀석이 아이패드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군요. 안 그래도 와이 시리즈에 이어 후 시리즈를 사달라고 조르던 아들에게는 안성맞춤입니다.

식사 후 분위기 있는 찻집의 나비의자에 앉아서도 3명의 위인전을 읽느라 정신이 없군요. 설정샷 티가 너무 나나요? ㅎㅎ 월요일(28일)에 출시되는 탓에 아직 앱내 구매가 활성화되지 않았는데.. 다른 위인의 앱을 사달라고 하도 조르는 바람에... 설명하느라 혼났네요.

일반 책으로 후 시리즈를 모두 살 경우 최소 3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는데.. 앱으로 구매할 경우 구매 가격을 절반 이상으로 줄일 수 있을뿐 아니라 영어앱을 통해 영어 공부까지 겸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애들을 위한 교육용 컨텐츠 소비가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드네요. 그 동안 출시된 아이패드용 앱이 대부분 외국에서 나온거라 한국적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포도트리를 필두로 글로벌을 지향하면서도 국내에도 맞는 컨텐츠가 더욱 많이 출시되길 기원해 봅니다.

지난 주에 포도트리에서 설명을 들은 바로는 오늘 소개한 '후 시리즈' 외에도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놀 수 있는 장난감이나 어학교육용 앱도 상당한 완성도를 가질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요... 글로벌하게 앱을 10억개 팔아서 1조원의 매출을 달성해 보고 싶다는 이진수 대표님의 바램이 꼭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오늘(28일)부터 아이폰아이패드용 후 시리즈를 앱스토어에서 만나볼 수가 있는데, 아래 QR코드를 통해서도 다운로드받으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용 Who(왼쪽), 아이패드용 Who(오른쪽)>

아래는 후 시리즈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후 시리즈가 어떤 모습인지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동영상은 포도트리에 대한 소개 동영상입니다. 살아숨쉬는 앱(Apps that Breathe)라는 슬로건도 인상적인데.. 위에서 살펴본 후시리즈 외에 포도트리가 준비하고 있는 다른 앱들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