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유저스토리랩 공식 블로그에 올린 글입니다. 유저스토리랩의 근간(?)이 되는 서비스인 트윗믹스가 트위터 이슈를 찾아내는 원리와 응용 방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지금 당장 트윗믹스가 검색엔진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국내 소셜웹 서비스가 커질수록 의미있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좋은 서비스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인데.. 부족한게 많네요.^^
안녕하세요. 버섯돌이입니다.
최근에 네이버 검색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 논란은 오마이뉴스에서 네이버 검색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시작되었고, 네이버 측에서 대표이사까지 나서서 해명/반박 글을 게재하고.. 이에 대한 재반박이 이어지며 뜨거운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과 관련된 논란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안하다 '네이버', 난 '구글'편이다
오마이뉴스와 관련해 드리는 글
외부 블로그 검색 수집 시스템 개선
NHN 대표이사가 드리는 글
그럼, '이명박 탄핵'은 왜 10000등도 못 되나
이 논란은 아주 민감한(?) 주제이기 때문에.. 특정 입장을 내비친다는 것이 상당히 부담스러운데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기존 검색에서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서비스가 많이 출현하고, 이용자들이 직접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공간이 바로 '트위터'로 대표되는 소셜웹 서비스입니다.
유저스토리랩은 트위터에서 이용자들이 많이 공유하는 글(링크)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트위터의 이슈를 보여주는 트윗믹스(tweetmix)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트윗믹스는 국내 트위터 이용자가 작성한 한글 트윗 중 링크(URL)가 포함된 트윗을 모두 수집하여, 트위터 내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이슈를 찾아내는 서비스입니다. 트위터 이용자가 트윗 내에 포함하는 링크는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특히 다양한 짧은링크(Shorten URL)을 분석하여 원문 링크별로 실시간 클러스터링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용자가 직접 원문 링크를 올리거나.. 짧은링크로 변환해서 트위터에 올리기도 하고, 다른 분이 올린 트윗을 트위터의 공식 리트윗(Retweet)기능을 이용하거나 RT로 공유하는 것도 많습니다.
여러분은 트위터를 이용하면서.. 특정 링크를 직접 공유하거나 다른 사람이 올린 트윗을 리트윗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제 생각엔 정보의 가치가 크다고 판단하거나.. 다른 사람이 올린 트윗의 내용에 공감하기 때문에 내 친구(팔로우어)에게 공유하려는 것입니다. 즉, 특정 링크가 포함된 트윗이 트위터에 많이 올라왔다는 것은.. 해당 링크가 트위터 내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또 한가지. 트윗믹스는 이런 과정을 통해 어떤 이용자가 트위터 내에서 영향력을 갖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트위터 내의 영향력자는 누구인가요? 많은 분들이 친구(팔로우어)가 많은 분이 영향력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팔로우어수가 많으면 적은 사람에 비해 영향력을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트윗믹스가 생각하는 영향력의 또 다른 지표는 바로 리트윗입니다. 아무리 팔로우어수가 많다 하더라도 자신의 팔로우어 내에서만 노출되는 것보다 리트윗을 통해 또 다른 분들께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가 있는 것이죠.
트윗믹스가 국내 이용자가 올린 전체 트윗을 분석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저희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한글로 작성된 모든 트윗을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서버 자원을 필요하기 때문에.. 저희와 같은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이 하기엔 아직 무리가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정보성 트윗은 대부분 링크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도 전체 트윗보다는 링크를 포함한 트윗을 수집해서 분석하는 이유입니다. 트위터를 이용하다 보면 뉴스나 블로그 링크, 사진 링크, 동영상 링크 등 정보성 트윗은 링크를 포함하고 있고, 해당 링크의 원문링크를 분석해 보면 어떤 링크가 이슈가 되는지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가 있다는 것이죠.(물론 링크 포함 트윗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일도 만만찮은 작업입니다.)
지난 번에 제 블로그를 통해 전해드렸는데, 전 세계 트윗에서 링크를 포함한 트윗은 약 15% 정도 된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하루 동안 1억7천만건의 트윗이 올라오는데, 한글 트윗 비중(2%)를 감안하면 약 350만건의 트윗이 올라온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중 15%가 링크를 포함하고 있다면 약 50만건인데.. 트윗믹스는 매일 50만개의 트윗을 수집/분석해서 실시간 이슈를 뽑고 있습니다.
트윗믹스에서의 실시간 이슈를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트위터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슈에 대한 리플라이와 리트윗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링크정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누가 해당 링크를 포함한 트윗을 올렸는지를 각 트윗별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트윗믹스에서는 트위터에서 실시간 이슈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링크에 대한 트위터 내 반응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개인블로그에 올린 글이 트위터 내에서 어떻게 유통되고.. 어떤 반응을 얻고 있는지도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http://mushman.co.kr) 에 발행된 글이 트위터 내에서 어떤 반응을 받고 있는지를 검색한 글입니다.(트윗믹스 검색창에 http://mushman.co.kr/* 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좋아요' 결과도 함께 보여주고.. 제 블로그 내에서 페이스북 친구들이 어떤 활동을 했는지도 보여줍니다.
트윗믹스는 한글로 발행된 트윗 중 링크가 포함된 트윗을 모두 수집합니다. 회사의 웹페이지나 블로그에 트윗버튼을 달아놓은 곳도 많은데.. 내가 쓴 글이 트위터에서 어떤 반응을 얻고 있는지 궁금하시죠?
트윗믹스는 각 페이지마다 트위터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트윗믹스 위젯을 제공합니다. 개인 블로그 운영자는 자신의 글이 트위터 내에서 어떤 반응을 얻고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별도의 계약을 통해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리뉴얼을 단행한 삼성전자의 공식블로그인 Samsung Tomorrow블로그에 트윗믹스 위젯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방문자수가 많은 기업이 트윗믹스 위젯을 마구 달면 저희가 힘들어집니다.^^ 미리 연락하셔서 제휴를 하거나 유료 이용계약을 체결해 주세요.)
블로그뿐만 아니라 URL이 있는 웹페이지에는 트윗믹스 위젯을 모두 적용할 수가 있는데요. 유저스토리랩은 매경에 SNS인기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경에서 발행한 기사 링크 중 트위터 이용자가 많이 공유한 기사를 추출해서 매경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트윗믹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에 앞서 트윗믹스는 국내 30개 언론사 뉴스 링크가 포함된 트윗을 분석하여 국내 트위터 이용자가 가장 많이 추천한 기사를 보여주는 트위터캐스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론사뿐만 아니라 URL을 포함하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에 대해 트윗믹스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운영 중인 웹페이지(블로그)에 대한 트위터의 실시간 반응이 궁금한 기업/단체는 트윗믹스를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국내 트위터 이용자 수가 조만간 400만명에 육박할 정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 많은 기업들도 자사의 상품/서비스/브랜드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소통하기 위해 트위터뿐만 아니라 페이스북도 뛰어들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자사 상품/브랜드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심을 보여준 트위터 이용자와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도 많습니다. 특히 수 많은 트위터 이용자 중에 트위터 내에서 영향력을 가진 이용자를 찾아내서 소통하려는 욕구가 강하리라 생각됩니다. 위에서도 잠시 말씀드렸듯이 친구(팔로우어) 수가 많다고 트위터 내에서 영향력이 큰 것은 아니며, 트윗에 올린 글이 다른 이용자들에 의해 공유(리트윗, RT)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도록 하는 분이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윗믹스는 1년 동안 링크를 포함한 한글 트윗을 수집해 왔고, 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트위터 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자(Influencer)를 분석 중입니다. 즉, 개별 링크에 대한 소셜 영향력(Social Impact)를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소셜신디케이터/소셜허브를 발굴하여 각 개인/기업의 소셜영향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갈 계획입니다. 기업에서는 기업용 트윗믹스를 통해 관심 키워드에 대한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자사의 소셜 영향력을 측정하고, 나아가 다른 이용자에게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셜신디케이터와의 적극적인 소통에 나설 수 있게 됩니다.
현재 트윗믹스의 모습은 부족한 것이 많습니다. 트위터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싶고.. 부족한 서버 자원을 확충해서 더 빠르고 정확한 분석도 제공하고 싶고 말이죠. 트윗믹스가 분석한 실시간 이슈를 외부 웹사이트에도 보여줄 수 있는 '트위터 이슈 위젯'도 만들고 싶은 등.. 욕심엔 끝이 없네요. 유저스토리랩이 처한 현실(?!!!)이 있기에.. 부족한 점과 하고 싶은 일을 시간이 걸리지만 차근차근 구현해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핫이슈는 트윗믹스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트위터에 자발적으로 공유한 내용을 분석해서 가장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트윗믹스가 제공합니다.^^
펫러브즈미, 전문 소셜웹(Vertical Social Web)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4) | 2011.07.25 |
---|---|
트위터 모니터링/분석 서비스, 트윗믹스CRM (0) | 2011.06.23 |
페이스북에서 좋아하는 강아지를 선택해 보세요 (0) | 2011.06.01 |
고객들의 목소리는 티켓(Ticket)으로 해결하세요 (6) | 2011.04.12 |
[한국의 소셜웹] 소셜댓글 서비스 제공하는 라이브리 (0) | 2010.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