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타임라인앱 적용한 펫러브즈미.. 타 서비스는 언제?

Web2.0

by 버섯돌이 2012. 7. 23. 09:19

본문

최근 들어 제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의 새로운 공유 기능인 '타임라인앱'에 대해서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신규 서비스를 런칭했을 때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한데.. 검색에 잘 노출되는게 중요할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서비스(상품/브랜드)와 관련된 페이지를 만들어 팬들과 소통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상이 되었고.. 이제는 나의 회원들이 일상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웹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이용자들의 활동이 페이스북에 자연스럽게 공유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업자는 '좋아요' 버튼을 웹사이트에 넣고 있는데.. 페이스북의 오픈그라프+타임라인앱을 이용해서 이용자의 활동을 좀 더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알릴 수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음악 서비스인 벅스가 가장 먼저 타임라인앱을 적용했고, 얼마 전에 뉴스 서비스인 조선일보와 중앙일보가 타임라인앱을 적용한 상태입니다. 국내 스타트업의 경우 아직 타임라인앱을 적용한 사례를 쉽게 찾지 못해 안타까웠는데.. 유저스토리랩의 펫러브즈미가 오픈그라프+타임라인앱을 전면적으로 적용했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펫러브즈미에서 페이스북을 연동할 때 타임라인 게시 여부를 추가적으로 선택할 수가 있는데... 펫을 예뻐하거나 글을 예뻐하면 자신의 페이스북으로 자동 공유됩니다.

오픈그라프를 적용할 때 자신의 서비스 내 어떤 활동(action)을 페이스북에 공유할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는데.. 펫러브즈미는 '예뻐요'와 친구를 맺는 기능인 '팔로잉'을 선택한 것입니다.

아래 강아지 참.. 예쁘죠? 펫러브즈미에서 강아지나 고양이 사진을 보고 '예뻐요'를 누르면 자신의 페이스북에 바로 공유됩니다. 물론 위에서 살펴본 타임라인 연동은 미리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이 기능이 적용되기 전에는 펫러브즈미에서 적용한 페이스북 '좋아요'버튼을 눌렀을 때만 페이스북에 공유할 수가 있었는데... 이제는 펫러브즈미의 고유 액션인 '예뻐요'만 눌러도 바로 공유가 된다는거죠. 내가 예뻐한 강아지를 친구들에게 바로 공유 가능합니다.

펫러브즈미에서 예뻐한 펫은 자신의 페이스북 타임라인에서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내 친구들에게도 내가 어떤 강아지와 고양이를 예뻐했는지 보여줄 수가 있죠.

펫러브즈미의 어떤 행동(action)을 페이스북에 공유할지는 유저스토리랩이 정한 것입니다. 현재는 예뻐요와 팔로잉만 공유하지만.. 댓글이나 영역표시, 내가 올리는 글도 자동으로 공유하게끔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유저스토리랩이 결정해야 하는 것인데.. 이용자들의 거부감이 없도록 잘 조정해야 할 문제로 보입니다.

펫러브즈미의 모바일앱(아이폰/안드로이드)에는 타임라인앱이 아직 적용되지 않은 것 같은데...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타임라인앱을 적용한 것 외에도 펫러브즈미에는 수 많은 기능이 추가되거나 개선되었네요. 개인적으로는 사진을 첨부할 때 페이스북이나 플리커, 인스타그램에 있는걸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반려동물의 생일을 챙겨주는 기능이 맘에 듭니다. 이번에 개편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벤트도 하네요)

국내 다른 서비스도 페이스북의 타임라인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광고 등의 마케팅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스타트업들이 활용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글로벌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는 곳은... 필.수.입니다.

 

덧1> 제가 유저스토리랩에 있을 때 펫러브즈미를 같이 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이 서비스에 무한 애착이 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계기로 일본뿐만 아니라 글로벌 서비스로 자리잡길 기대합니다. 타임라인앱을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하신 분은 저뿐만 아니라 유저스토리랩에 문의하셔도 많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덧2> 아래는 펫러브즈미 모바일웹 페이지입니다. 구글플러스를 약간 벤치마킹한 것 같기도 하지만.... 정말 잘 만들었습니다. 모바일앱도 빨리 적용해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