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왓챠, 190억원 투자유치.. “일본-동남아 시장 공략”

스타트업

by 버섯돌이 2020. 7. 26. 15:01

본문

[추천]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피칭전략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왓챠’와 콘텐츠 추천 및 평가 서비스 ‘왓챠피디아’를 운영 중인 왓챠 시리즈 D 펀딩으로 190억원을 투자받으며 누적 투자액 420억원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시리즈C 투자사인 메이플투자파트너스를 비롯해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컴퍼니케이파트너스, 퀀텀벤처스코리아, SBI인베스트먼트, 가이아벤처파트너스 등 신규 투자사가 참여했다.

왓챠는 2012년 5월 카카오벤처스의 8억원 투자를 시작으로 기업 성장에 따라 사업 초기 시리즈A 라운드에서 27억원을 투자받았고, 지난 2016년 시리즈B 라운드에서 55억원, 2018년 시리즈C 라운드에서 140억원을 투자받은 바 있다.

이연구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수석팀장은 “글로벌 OTT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국내 기업 중에서는 왓챠가 대형 플랫폼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며 성장해온 저력이 있는 만큼 세계시장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2012년 영화 평가 및 추천 서비스 ‘왓챠피디아(구 왓챠)’로 출발한 왓챠는 2016년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왓챠(구 왓챠플레이)’를 출시하며 사업을 확대했다. 연평균 191%의 매출 증가율을 이루며 빠르게 성장해 온 왓챠는 570만건 이상의 앱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8만편 가량의 영화·드라마·다큐멘터리·예능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국내 OTT시장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하반기 일본 OTT시장에 대대적인 출사표를 던질 예정인 왓챠는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최근 해외에서 한국 드라마 등 K-콘텐츠 소비가 많아지는 상황에서 왓챠가 한국 콘텐츠 수급에 저력이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왓챠는 연내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후 글로벌 OTT플랫폼으로서 아시아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박태훈 대표는 “왓챠만의 강점인 데이터와 개인화 기술을 기반으로 왓챠와 왓챠피디아의 질적・양적 성장은 물론 서비스를 사랑해주시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관점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평균 약 20%의 성장률을 기록해 온 글로벌 OTT시장은 2022년에는 162조원 규모로 2018년 87조원 대비 2배가량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왓챠는 작년에 최대 100억원을 보증해주는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다.

 

중기부,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13개팀 선정

중소벤처기업부와 기술보증기금은 어제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최종결과 발표와 함께 제2벤처 붐을 위한 현장 목소리를 경청하고자 “유니콘기업 육성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제

wowtale.net

[컨텐츠(Contents) 관련 뉴스 전체보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