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pe_biz_control_pannel

스카이프가 전체 가입자의 30%를 차지하는 기업 고객이 더 편리하게 스카이프를 이용하게
할 수 있도록 스카이프 비즈 서비스를 강화했다고 한다.
(영어 원문에 보면 business customers who constitute 30 percent of its global community
라고 되어 있는데.. 전체 가입자 중 기업 고객이 30%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믿어야 하나..)
도메인도 http://www.skype.biz를 확보했는데, 실제는 http://www.skype.com/business
이동한다.

위 그림은 기업 고객을 위한 관리자 페이지(Control Panel)인데 메뉴를 살펴보면..

Company Settings

1. Account Details : 그룹을 관리하는 회사의 정보를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2. Purchase Skype Credit : 스카이프 비즈용 크레딧을 구매하는 곳이다. 크레딧을 구매해서 해당
    그룹에 속한 이용자에게 할당(Allocate)할 수 있다. 하지만 한 유저가 가진 잔액을 다른 유저에게
    줄 수는 없다고 한다. PayPal을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군요..
3. Change Currency : 통화단위를 관리하는 곳이지요.. 아직 원화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한국 스카이프(http://www.skype.co.kr)에서는 원화로 구매할 수 있는데, 스카이프 비즈가
    지원되는지 아직 확인하지 못했어요..
4. Add User : 스카이프 네임 또는 자신의 Contact List에 있는 사람을 초대할 수 있어요..
5. Redeem Voucher : 통화권이라고 해야 할까요.. 무료통화권이 있는지.. 아니면 유료 통화권만 있는지
   알 수 없지만.. 통화권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잔액만큼 충전이 되겠죠..
   선불카드 PIN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6. Manage SkypeIn : 그룹에서 SkypeIn번호를 사는 곳입니다.
7. Order List : 구매한 내역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8. Expenditure List

Manage People

1. Overview
2. Skype Credit : 그룹의 Credit을 그룹 구성원에게 할당(Allocate)할 수 있는 곳입니다.
    각 유저별 현재 잔액(Balanc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저에게 Credit을 할당할 때 특정 한도까지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아주 유용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유저가 12불, B가 13불이 있는데.. 이 두 유저를 선택해서 20불까지 할당하라고
    하면 A에는 8불,B에는 7불이 할당되어 둘 다 20불로 됩니다.
    이런 기능이 없으면 A에게 8불, B에게 7불 등 각 유저별로 일일이 할당해 줘야 하는데, 편리하군요..
    나중에 저도 이 기능은 꼭 서비스에 써먹을까 합니다.
3. SkypeIn : 위 Manage skypeIn에서 구매한 번호를 각 유저에게 할당해 줄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에 보면 각 유저에게 어떤 번호가 할당되어 있는지 관리자가 볼 수 있겠죠..
    제가 Credit이 없어서, 한 유저에게 복수의 번호가 할당될 수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스카이프 비즈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Business version of Skype 3.0으로 따로 있구요..
Skype3.0과 다른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Business friendly features

  • Includes Windows Installer (commonly known as MSI).
  • Increased security for business users.
  • Easy deployment to multiple machines in your company.
  • More control for IT administrators.

다른 기능은 Skype3.0과 동일하고 스카이프가 제공하는 Extra 중 필요한 것을 다운받아서
써야 합니다.

스카이프 비즈를 요약하면 기존 스카이프와 기능 상 동일하고, 윈도우즈 인스톨러를 통해
관리자가 여러 대의 PC에 소프트웨어를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 다릅니다.
비즈의 기능은 대부분 Business Control Panel을 통해 관리자가 그룹에 속한 유저에게
Credit/SkypeIn번호를 할당해 줄 수 있다는 것인데..

이 정도 기능이면 기업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제가 보기에는 PBX를 대체하기에는 별 다른 기능이 없는 것 같은데.. Extra에서 제공하는
걸로 해결이 될지 모르겠네요..

근데 어떻게 스카이프 유저의 30%가 기업 고객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외국 기업은 우리나라 기업들처럼 전화 기능에 대해서 까다롭지 않다는 것인지..
아니면 통계가 잘못된 것인지..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