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Skype)는 24명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컨퍼런스 기능을 제공한다. 그런데 화상 컨퍼런스는 프로그램 자체에서 제공하지 않는다. 스카이프에서 제공하는 것은 회원들간의 일대일 화상 채팅 뿐인 것이다. 화상 컨퍼런스를 하기 위해서는 외부에서 개발한 스카이프 엑스트라(Skype Extras)를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데, 그나마 화상 컨퍼런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엑스트라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화상 통화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스피드(SightSpeed)의 경우에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일대일 화상채팅 뿐이다. 개인의 경우 매월 10달러를 내면 4명까지 무료로 화상 컨퍼런스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기업 회원의 경우에도 매월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9명까지 화상 컨퍼런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이트스피드는 최근 델이 만든 PC에서 바로 화상통화를 즐길 수 있는 '델비디오챗' 서비스를 오픈한 바 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터넷전화와 동시에 화상컨퍼런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지 않을뿐 아니라, 그나마 유료로 제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미빔(MeBeam)이라는 곳에서 스카이프와 연동해서 16명까지 화상컨퍼런스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 놓았다. 게다가 모든 걸 공짜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이 서비스는 원래 웹 기반으로 화상 컨퍼런스를 제공하던 곳으로 보이는데, 이번에 스카이프와 연동해서 스카이프 회원이 자유롭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스카이프 프로그램에서 MeBeam Video Chat을 자신의 친구로 추가해야 한다. 여기를 눌러 자신의 스카이프 친구로 추가할 수도 있고, 스카이프에서 수동으로 Mebeam Video Chat 친구를 검색해서 추가할 수도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친구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eBeam을 이용한 화상 컨퍼런스(1)

MeBeam Video Chat을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연락처 보내기' 메뉴가 있는데, 여기를 클릭해서 화상 컨퍼런스를 원하는 친구를 선택하면 된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16명까지 컨퍼런스를 할 수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만큼 선택하면 된다. 선택된 친구에게는 초대장이 발송되는데, 아래와 같은 스카이프 채팅 창이 뜨게 된다.

MeBeam을 이용한 화상 컨퍼런스(2)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컨퍼런스 룸의 URL이 선택한 친구들에게 보내지고, 친구가 해당 URL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컨퍼런스룸에 입장할 수 있다.

MeBeam을 이용한 화상 컨퍼런스(3)

이 컨퍼런스룸은 웹페이지에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해야 하는 불편이 전혀 없다. 플래시가 설치되어 있어야 이용할 수 있는데.. 네이버 메인페이지에 접속해도 플래시는 설치되니.. 그냥 쓰시면 된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컨퍼런스 룸 내에서 채팅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컨퍼런스 룸에 입장하고 난 다음에는 스카이프를 이용할 일도 별로 없을 듯 하다. 다만.. 채팅을 오래 하면 이전 내역을 보는데 불편함이 좀 있는데.. 이건 앞으로 개선되겠죠..뭐.

혹시 스카이프를 이용하면서 친구들과 화상 컨퍼런스를 이용해 보고 싶으신 분이나, 무료 화상 컨퍼런스를 찾고 계시던 분에게는 아주 좋은 서비스가 될 전망이다. 중소기업에서 간단하게 업무용으로 쓰기에도 별 무리가 없을 듯 하다.

관심 있으신 분은 얼릉 이용해 보시길.. 일단 화상컨퍼런스 룸에 친구를 초대하기 위해서는 스카이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친구들도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은 주의하시기 바란다. 이번 기회에 스카이프도 함 써 보세요!!

[관련글]
2008/06/27 - 델(Dell)이 제공하는 화상통신, 스카이프와 본격 경쟁?
2008/03/08 - 오프라 윈프리와 VoIP는 무슨 관계?
2008/01/21 - 스카이프로 미국현지 교사 영어 화상수업 받는다
2008/01/13 - 블로그에 무료 화상회의를 달아보자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