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Skype)가 유저인터페이스를 완전히 바꾼 윈도우용 스카이프 4.0 골드 버전을 출시했다. 지난 번에 베타 버전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잠시 살펴본 적이 있는데.. 이번에 정식 버전이 출시된 것이다. 스카이프는 작년 말 실적 발표를 통해 4억명이 넘는 이용자(정확하게 이야기하면 계정)와 스카이프간 통화량이 전 분기 대비 45억분이 증가한 205억분을 기록하는 등 1위 인터넷전화 서비스로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는 상태이다. 최근에는 동시접속자수가 천육백만명을 돌파하는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모기업인 이베이와의 시너지 효과 창출 실패로 매물로 나와 있는 상태이다.

이번에 출시된 4.0 버전은 이전 3.8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영상통화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는 것이고, 하나의 화면 내에서 전화와 인스턴트 메시징이 모두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스카이프가 자체 개발한 슈퍼 와이드밴드 코덱을 채택해서 통화 음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한다. 이 외에도 대역폭 관리 프로그램이 있어서 인터넷 접속 속도에 따른 음질 저하를 방지해 준다고 하니 기대해 보자. 스카이프 전체 통화량의 30% 정도가 영상통화라고 하니(개인적으로 이 정도까지 영상통화를 많이 쓴다는 걸 솔직히 믿기가 힘들다^^) UI 개편도 영상통화를 중심으로 진행된 느낌이라고 할까?

아래와 같이 영상통화 화면이 상당히 크다. 물론 축소할 수도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길..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하나의 창에서 채팅과 통화(영상통화 포함)를 모두 진행할 수 있다. 왼쪽은 스카이프 친구 리스트이고.. 오른쪽 영역은 채팅, (영상)통화 영역이다. PC화면 모두를 쓸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두 영역을 분리하는 기능이 있어서, 이전 버전과 같은 인터페이스로 이용할 수도 있다. PC화면 대부분을 스카이프 프로그램이 덮고 있어.. 처음에는 답답한 느낌이 들었는데..베타 버전을 계속 사용하다 보니 나중에는 훨씬 편리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 외에도 상당히 많은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었는데.. 다음에 직접 이용해 경험을 바탕으로 자세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다. 프로그램 설치를 원하시는 분은 여기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란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스카이프 공개채팅(Public Chat) 기능이 없어졌다는 점이다. 공개채팅은 하나의 주제를 정해 놓고 스카이프 이용자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저도 한 번 적극적으로 이용해 볼까 생각했는데.. 서비스가 사라져 버렸다. 윈도우 버전에서만 이용 못하는 것인지.. 서비스 자체가 없어져 버린 것인지 모르겠지만 상당히 아쉽다. 스카이프캐스트는 서비스를 종료해서 맘이 안 좋았는데.. 공개채팅마저..

한 가지 더. 스팸 문제로 인해 스카이프미(SkypeMe) 버튼 서비스도 없어졌다. 웹페이지에 나에게 스카이프 전화를 걸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이걸 없애면 웹 서비스와 결합되는 건 점점 더 요원해지는 것인데.. 완전히 없앨 수는 없을 듯 하고, 조만간 새로운 모습으로 나오길 기대해 보자.

ps> 스카이프4.0 인터페이스에 대해 스카이프저널에 잘 정리가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ps2> 아직 정식 버전 동영상이 없는 관계로 베타 2버전 동영상을 첨부한다. 이전 버전에 비해 달라진 모습은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글]
2008/06/21 - 스카이프 베타 4.0 천천히 살펴보니...
2008/06/18 - 스카이프의 대대적인 변신...4.0 베타 버전
2009/02/04 - 스카이프 동시접속자수 천육백만명 돌파
2009/01/28 - 이베이, 스카이프 매각 본격화한다
2009/01/23 - 스카이프, 온라인 공동작업 서비스 로터스라이브와 제휴
2009/01/23 - 2008년 사분기 스카이프, 통화랑 늘고.. 매출 그대로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