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 기반을 둔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님버즈(Nimbuzz)가 아이폰(아이팟터치)용 어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했다. 님버즈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버전에서는, 와이파이가 지원되지 않는 환경에서 아이폰의 3G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기능이 3G의 데이터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전화를 거는 것은 아니고, 지난 번에 소개한 아이스쿠트(iSkoot) 방식과 유사하다. 특정 접속번호로 자동 전화를 걸어 님버즈 서버에 접속한 다음.. 이용자가 누른 목적지번호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이런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을 "Dial-Up VoIP"라고 한단다. 좀 어색하네..)현재 50개 국가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 가능한데.. 물론 한국은 빠져 있다. 아직 아이폰이 도입되지 않았으니 당연한 듯..이전 버전에 대해서 이미 제가 리뷰를 진행했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기능 중에 또 하나의 주요한 기능은 일반 PSTN에 저렴하게 전화를 걸 수 있도록 하는데.. 스카이프와 일반 SIP 서비스를 통해 할 수 있다. 이건 프링(Fring)과 동일한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즉, 이전 버전의 님버즈는 다양한 IM이나 스카이프 친구에게만 무료로 전화를 걸 수 있었는데.. 일반 전화망으로는 스카이프아웃이나 다른 SIP사업자의 잔액을 이용해서 전화를 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아래 왼쪽 사진은 이번 업그레이드 버전에서 추가된 Phone Call 탭에 처음 들어갔을 때의 화면이다. 아이팟터치 주속록에 있는 목록을 그대로 불러오며.. 위의 파란색 부분을 눌러 사업자를 선택할 수 있다. 사업자는 스카이프나 SIP 사업자 중에 선택할 수 있고.. SIP사업자는 대표적인 10개 사업자 중 선택할 수 있다.

 

아래는 사업자를 선택하고 나서 일반 전화망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다이얼패드 화면이다. 제가 가진 스카이프 계정을 선택한 것인데.. 친절하게 스카이프 크레딧까지 표시해준다.^^ 2세대 아이팟터치에서는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을 통해 아이팟터치를 아이폰처럼 이용할 수가 있다.

다양한 메신저를 등록하고.. 온라인 상태인 친구들에게 공짜로 전화할 수 있는 기능은 그대로 있으니.. 아래 화면도 참고하시기 바란다.

님버즈는 독일 최대 SNS 사이트인 StudiVZ와 전략적 제휴를 맺은데 이어.. 이번에는 이탈리아 최대의 SNS 서비스인 Giovani와 제휴를 맺고 자사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적용한다고 한다. (위 그림에 보면 마지막에 나와 있다.)

또한 트위터에 메시지를 올리는 기능도 지원한다고 하는데.. 어디에 있는지 찾지를 못하겠다. 아직 적용이 안된 것으로 보이는데..

님버즈는 지금까지 2,500만불을 투자받았는데.. 회사에 따르면 매일 20,000명의 이용자가 가입을 하고 있고, 전체 이용자의 25% 정도가 액티브하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전체 이용자수가 얼마인지는 모르겠다.

제가 생각하기에 지금까지 나온 아이폰(아이팟터치)용 VoIP 어플리케이션 중에 님버즈가 가장 파워풀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듯 한데.. 최근 발표된 트루폰 어플리케이션과 비교해 보시기 바란다.

[관련글]
2009/03/14 - 아이팟터치에서 전화하기 : 트루폰(Truphone)
2008/11/27 - 아이팟터치에서 님버즈 사용해 봤더니..
2008/11/21 - 10대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는 무엇?
2008/11/12 - 님버즈, 모바일을 넘어 SNS로 서비스 확장 중..
2008/07/06 - 모바일 인터넷전화, 이제 대세되나?
2008/05/13 - 자고 나면 생기는 모바일 VoIP, 국내서도 관심을..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