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를 통해서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인터넷전화(VoIP)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를 드렸는데, 개인적으로 직접 이용해 보지 못한 서비스가 영국의 트루폰(Truphone) 서비스였다. 트루폰은 아이폰과 아이팟터치 어플리케이션이 별도로 있고.. 아이팟터치용 어플의 경우 2세대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인데.. 며칠 전 다른 분이 가지고 있는 터치 2세대를 가지고 직접 확인해봤다. 아이팟터치 2세대의 경우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을 제공하기 때문에.. 와이파이(WiFi) 환경에서는 아이폰처럼 자유롭게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게 된 셈이다.

아래 왼쪽 화면은 트루폰을 설치한 후 로그인했을 때 나오는 친구 목록인데.. 다른 트루폰 친구들을 보여주는 화면이다. 오른쪽 화면은 트루폰 친구들은 좀 더 그래픽하게 보여주는데..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로 다른 탭으로 구성되어 있다.

 

트루폰 친구를 추가하는 화면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는데.. 맨 오른쪽에서 보는 것처럼 일반전화번호를 가진 친구, 트루폰 유저명, 구글토크 친구, VoIP Gateway(아마 SIP 계정을 등록하는 것으로 추측됨)으로 분류해서 등록할 수 있다. 친구를 등록하는 인터페이스가 다른 서비스에 비해 좀 합리적이지 못한 느낌이다.

 

트루폰에서도 스카이프, MSN, 야후, 구글토크, AIM 등 다양한 메신저 친구들을 등록해서 친구들과 채팅을 하거나 통화를 할 수 있는데..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IM/More 탭으로 이동해서 자신의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중간에 있는 Setup 메뉴를 선택하면 오륹쪽 그림과 같이 각 IM의 계정을 설정할 수 있다.

자신의 IM 계정을 등록한 후 위 왼쪽 화면의 Friends Lis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각 IM별 친구 리스트를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탭으로 각 IM 친구 리스트가 분리되어 있는데.. 어찌보면 편리한 것 같기도 하고.. 불편한 듯 하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프링이나 님버즈 등은 친구 리스트에 자사의 리스트 및 이용자가 등록한 IM의 친구 리스트를 함께 보여주는데.. 트루폰은 TruFriend와 나머지 IM 친구를 다른 화면에서 보여준다는 점이다. 솔직히 IM 친구 리스트를 찾아 들어가는 루트가 좀 복잡하다.ㅠㅠ

스카이프에 있는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봤는데(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채팅도 물론 가능하다).. 음질도 상당히 괜찮은 편이다.

구글토크에 있는 친구에게도 전화를 걸어 봤는데..아래 왼쪽 그림과 같이 전화가 와서 연결된다. 전화를 받을 때 미리 구글토크 친구로 등록하는 절차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물론 오른쪽 그림처럼 채팅도 가능하다.

구글토크에서 흥미로운 점은 왼쪽 그림의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전화를 받았던 트루폰 계정이 친구로 등록되어, 구글토크에서 트루폰 이용자에게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다는 점이다. 오른쪽 그림은 제가 구글토크에서 전화를 걸었을 때 트루폰 화면에 표시된 것을 캡쳐한 것이다. 즉, 트루폰에서 스카이프로는 전화를 걸 수 있지만.. 스카이프에서 트루폰으로 전화를 걸 수 없었는데.. 구글토크에서는 트루폰으로 전화도 걸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MSN, AIM 등 다른 메신저로는 테스트를 해 보지 않아서 동일하게 트루폰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나중에 확인해 보고 다시 알려 드리도록 하겠다.)

 

일반전화망으로도 전화를 걸 수 있는데.. 트루폰이 정한 요금에 따라 과금한다. 일단 회원 가입을 완료하면 US 50센트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테스트용으로 제 핸펀에 전화를 걸었는데.. 잠시 테스트하는 사이 25센트가 차감되어 버렸다.^^

와이파이가 지원되는 환경이라면 친구들과 메신저를 통해 채팅도 할 수 있고.. 메신저에 있는 친구와 음성통화도 할 수 있고.. 일반 전화망에도 저렴한 요금으로 전화를 걸 수 있어 아주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을 듯 하다. 현재 아이폰(아이팟터치)용으로 프링(Fring), 님버즈(Nimbuzz), 트루폰(Truphone) 등이 아주 비슷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데.. 과연 어떤 기준으로 선택으르 해야 할까? 여튼 이용자 입장에서는 즐거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덧> 모바일 인터넷전화 어플에 IM이 통합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듯 한데.. 저도 관심이 많고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트위터(Twitter)에 대한 고려는 거의 없는 듯.. 인터넷전화+IM+Twitter(or Facebook) 정도의 조합으로 어플을 만들면 어떤 일이 생길까?

[관련글]
2009/02/17 - 트루폰, 인스턴트 메신저 AIM 추가
2009/02/06 - 아이팟터치를 아이폰으로 바꾸는 방법
2009/01/22 - 트루폰, 안드로이드용 인터넷전화 선보여..
2009/01/07 - 아이폰에서 스카이프 이용하는 방법 추가요!!
2008/12/11 - 트루폰, 와이파이 아닌 3G망으로 인터넷전화 가능
2008/12/04 - 트루폰, 아이팟터치 전용 인터넷전화 출시
2008/11/28 - 프링에서 일반전화망으로 전화걸기
2008/11/27 - 아이팟터치에서 님버즈 사용해 봤더니..
2008/11/21 - 10대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는 무엇?
2008/11/15 - 아이폰, 3G망에서도 인터넷전화로 변신 가능
2008/10/04 - 아이폰에서 인터넷전화 걸어 보세요
2008/07/16 - 모바일 인터넷전화, 국내는 언제 가능할까?
2008/07/12 - 아이폰용 인터넷전화가 쏟아진다
2008/07/06 - 모바일 인터넷전화, 이제 대세되나?
2008/06/22 - 아이팟터치에서 siphone으로 전화걸기
2008/06/17 - 아이팟터치에서 마이크없이 스카이프 전화걸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