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 블로그를 통해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 오늘은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아이폰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글모바일은 작년 10월에 이미 선보였는데... 국내 앱스토어 계정을 통해서는 다운로드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언제부터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국내 아이폰 출시 이후에는 이용할 수가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구글모바일의 가장 큰 특징은 '음성검색(Voice Search)'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구글 모바일을 실행하면 음성을 통해 검색할 수가 있는데.. 현재 한국어로는 검색이 되지 않는 점이 무척 아쉽습니다. 물론 우리가 자주 쓰는 영어의 경우에는 검색이 되네요. 오른쪽에서 보는 것처럼 음성을 인식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아래는 제가 피자(Pizza)를 음성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제 영어 발음이 그리 좋지 않은데.. 잘 인식해서 검색을 하는군요. 더 놀라운 점은 제가 영어로 검색했는데... 한국어 피자 정보가 나온다는 것이죠. 게다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장점을 살려서 제가 검색한 곳의 주변 피자집을 검색해 줍니다. 물론 지도에서 위치도 확인할 수가 있네요.

네이버나 다음의 경우 아이폰용 지도에서는 자신의 현재 위치 주변 정보를 검색할 수 있지만.. 모바일용 웹사이트에서는 지역정보 검색이 잘 안되더군요. 이와 비교해서 보면... 구글모바일앱에서는 검색어에 대한 다양한 정보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정보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아이팟터치에서는 마이크가 없고.. 자신의 위치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이 기능을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상당히 아쉽네요.

다음은 구글의 어플리케이션 모음입니다. 구글의 웬만한 서비스는 다 모아놓았네요. 특히 제가 자주 서비스가 많아 저에게는 아주 좋습니다. 이용할 서비스를 클릭하면 구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벗어나서 구글의 모바일웹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모바일앱 내에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줄 알았는데.. 아이폰용 모바일웹 페이지로 이동되어 좀 아쉽긴 한데, 모바일 웹페이지가 워낙 잘 만들어져 있어 이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습니다.

저는 출퇴근 시간에 아이폰(아이팟터치)을 통해 구글 지메일과 리더를 자주 이용하는데.. PC에서 보는 화면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괜찮습니다. 구글은 모바일앱보다는 모바일웹을 더 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군요.

한가지 더. 구글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는 구글앱스 계정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설정 페이지인데.. 계정을 설정하고 나면 오른쪽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구글 앱스의 메일, 캘린더, 문서도구 메뉴가 보입니다. 회사에서 구글앱스를 이용하시는 분은 회사 메일 등을 구글모바일앱에서 한꺼번에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구글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지만.. 회사에서도 구글앱스를 통해 업무환경을 구축했기 때문에, 구글모바일앱이 상당히 맘에 듭니다.

[관련글]
[아이폰앱] 아이폰 사진 어떻게 관리하세요?

[아이폰앱] 위치정보가 결합된 서울/경기 버스노선
아이폰에서 스카이프를 직접 이용해보니..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