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나 구글크롬 등 비 IE계열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불편한 점은.. 금융거래를 할 수 없다는 점일 것입니다. 저도 디폴트 브라우저로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통장을 조회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돈을 보낼 때는 할 수 없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띄웁니다.

요즘 모바일뱅킹도 많이 이용하는데.. 최근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는 거의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최근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되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지만.. 금융거래를 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죠.

그런데 이제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도 은행거래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첫 주자는 바로 하나은행인데요.. 앱스토어에 공개된 하나N뱅크 어플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완료 후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설치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PC에 있는 걸 복사하면 되구요.. 맨 왼쪽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공인인증센터 메뉴에 가서 '인증서 가져오기'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은 PC에서 http://www.hanabank.com/smart 에 접속하셔서 공인인증서 복사하기를 실행하면 되는데.. 이 때 스마트폰에 표시된 16자리 인증번호를 입력해 줘야 합니다. 인증번호는 위 그림의 맨오른쪽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아이폰에 설치한 하나N뱅크 인증서 가져오기 메뉴에 있습니다.

인증서를 설치(복사)하고 나면 이제 본격적인 금융거래를 할 수가 있네요. 일단 거래 내역을 조회해 봤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나오는데.. 편리합니다. 터치방식 스크롤로 화면 이동하는 것이 나름 재밌기도 하구요.

 

송금하는 것도 가능한데.. 아래 그림과 같이 처리됩니다. 송금할 때 미리 등록해 놓은 자주 쓰는 계좌도 불러올 수 있네요. PC에서처럼 자물쇠카드 번호와 마지막으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송금 끝입니다.

이 외에도 대출계좌, 펀드계좌, 외화계좌 등을 조회할 수 있는데.. 저는 가진 것이 없어서 그냥 패~~쓰. 하나카드 사용내역 조회 기능도 있는데, 아직은 제공이 안되고 12월말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는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리스트인데요.. 자주 쓰는 기능을 끌어다 아래 트레이(?)에 놓으면 됩니다.

혹시 하나은행 거래하시는 분이라면 아이폰용 하나N뱅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만간 다른 은행들도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겠죠? 1월말까지 최소 1회 이상 로그인한 사람을 대상으로 맥북, 아이폰 휴대용 외장 밧데리 등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