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린 스카이프가 세계 최대의 인터넷전화 서비스라는 사실은 알고 계시죠? 스카이프는 과연 얼마나 많은 통화를 처리하고 있을까요?  전 세계 국제 및 장거리전화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는 텔레지오그라피(TeleGeography)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스카이프는 2009년 전세계 국제전화 통화량의 12%를 담당했다고 합니다. 2008년 통계에서는 스카이프 통화가 전세계 국제전화 통화량의 8%를 차지했는데요.. 1년 사이에 무려 50%나 증가했군요.

전세계적으로 국제전화 통화량은 지난 25년 동안 연평균 15%씩 성장해 왔는데요.. 최근 2년 사이에는 성장율이 많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국제전화 통화량은.. 2008년에 3,760억분에서 2009년 4,060억분으로 8% 정도 밖에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스카이프 이용자간의 국제전화 통화량은 2008년에는 51%나 늘어났고.. 2009년에는 63%가 증가하여 540억분을 처리했습니다. 정말 비약적인 성장이 아닐 수 없네요. 통신사업자들의 국제전화 통화량이 증가하는 속도는 점점 느려지고 있지만.. 스카이프 통화량의 증가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는 점을 더욱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통계는 스카이프 이용자간 통화량만 대상으로 한 것이라고 합니다. 즉, 스카이프에서 일반전화로 건 통화(스카이프간 통화보다는 적죠)는 제외되었다고 하는데.. 스카이프 성장세가 정말 무섭네요.

텔레지오그라피 보고서에서는 스카이프를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국경간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큰 사업자(largest provider of cross-border communications in ther world, by far)'라고 정의하고 있는 등 스카이프의 성장세는 대단합니다.

텔레지오그라피의 전략담당 부사장인 Stefan Beckert는 호놀루루에서 있은 미팅에서 '내 할머니가 스카이프를 이용하는 걸 보고, 스카이프는 티핑포인트를 넘어섰다는 것을 알았다'라고 할 정도로.. 스카이프는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아간다고 해야 할까요? 최근에는 스카이프의 동시접속자 수가 2천2백만명이 넘어서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아래는 올해 있었던 한 컨퍼런스에서 스카이프에서 발표한 프리젠테이션 자료입니다. 전세계 5억2천명의 스카이프 이용자가 어떻게 스카이프를 이용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유용한 자료이니..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체 스카이프 통화량의 33%가 영상통화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믿기 힘든 수치인데.. 그렇게 영상통화를 많이 하는걸까요?

Sten Tamkivi's Presentation at Emerging Communication Conference & Awards 2009 Europe

View more presentations from eCommConf.

전 세계 모든 통신사업자를 제치고 단일 사업자로는 스카이프가 가장 많은 국제전화 통화를 제공하고 있다는 이야기인데, 통신사업자들이 스카이프를 경계할만 하군요. 일반 전화망(PSTN)뿐만 아니라 인터넷망에서 음성통화가 아주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해야 할 점입니다.

스카이프에도 약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웹에서의 통화입니다. 아시다시피 스카이프는 아이폰을 비롯한 모바일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을 출시하고 있는데, 유독 웹에서만 맥을 못추고 있는 실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웹 서비스와 결합된 음성서비스를 잘 제공할 수 있는 사업자가 포스트 스카이프(Post Skype) 시대를 주도해 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모바일에도 망중립성을 도입하자는 주장에서도 밝혔듯이.. 통신사업자들은 스카이프 성장세에 전전긍긍하지 말고, 웹과 결합된 음성서비스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는데 노력하는 것이 더 나을 듯 합니다.

[관련글]
아이폰에서 스카이프를 직접 이용해보니..
국내 모바일 시장에도 망중립성 원칙을 도입하자!!
스카이프, 전 세계 통화량의 8% 차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