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이 글을 블로터닷넷에도 송고를 했는데, 독자분께서 직접 이용해 보시고 댓글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알려 주셨네요. 현재 노키아 5800 익스프레스뮤직에서는 휴대폰의 통화용 스피커를 통해 스카이프 통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 휴대폰 통화가 다를 바가 없겠습니다. 그런데 3G망에서는 통화가 안되고 와이파이망에서만 된다고 하는데, KT에서 3G망에서 인터넷전화 사용금지 정책이 그대로 적용되었네요. 무선망중립성 원칙에 대해 이용자의 목소리를 높여야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ㅠㅠ
업데이트2> 또 다른 분의 제보(?)인데 노키아폰에서 3G망을 통해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잘 된다고 하시네요.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제가 직접 이용해 보지 않아서 그런지.. 이용해서 확인해 보고 싶은 욕구가 꿈틀거리네요.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Skype)의 모바일 시장 공략이 점점 더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스카이프는 이미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아이폰용 스카이프도 출시했고, 얼마 전에 있었던 세계 모바일 대회에서는 미국 1위 이동통신사업자인 버라이즌과의 제휴를 통해 버라이즌용 스카이프를 3월 중으로 출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직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스마트폰인 노키아의 모바일 플랫폼인 심비안용 스카이프를 출시한다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심비안용 스카이프는 스카이프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노키아의 앱스토어인 오비스토어를 통해서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데, 현재 전세계적으로 2억명이 넘는 이용자가 심비안을 채택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전에도 스카이프는 노키아의 타블릿 제품인 노키아 N800/N810, N900용으로 전용 프로그램을 출시한 바 있는데, 스마트폰을 대상으로는 첫 출시입니다. 스카이프에게는 큰 기회가 아닐 수 없고.. 이동통신사업자에게는 거의 재앙과 같은 일이네요.

이번에 발표된 심비안용 스카이프의 가장 큰 특징은 와이파이망뿐만 아니라 기존 이통사의 데이터망(3G)를 통해서도 통화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미국에서는 무선망 중립성 원칙에 따라 아이폰을 서비스하고 있는 AT&T가 3G망에서의 인터넷전화 사용을 허가했고, 최근 애플도 와이파이망에서만 가능하던 인터넷전화 이용을 3G망으로 확대한 상태이지만.. 3G망에서 통화가 가능한 아이폰용 스카이프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심비안용 스카이프가 제공하는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세계 스카이프 가입자간 무료 음성 통화
  • 저렴한 일반 전화 및 문자서비스
  • 스카이프 가입자간 채팅
  • 사진, 영상 등 파일 전송 기능
  • 070온라인 번호 이용 시, 로그인 상태에서 전화 수신 가능
  • 스카이프 가입자 로그인 상태 확인
  • 휴대폰에 저장된 연락처 목록에서 쉽게 이름과 전화번호를 가져올 수 있음

심비안용 스카이프를 이용가능한 단말은 아래와 같습니다.

노키아 터치스크린 모델: Nokia N97, Nokia N97 mini, Nokia X6, Nokia 5800 XpressMusic, Nokia 5530
터치가 아닌 일반 모델: Nokia E72, Nokia E71, Nokia E90, Nokia E63, Nokia E66, Nokia E51, Nokia N96, Nokia N95, Nokia N95 8Gb, Nokia N85, Nokia N82, Nokia N81, Nokia N81 8 Gb, Nokia N79, Nokia N78, Nokia 6220 classic, Nokia 6210 Navigator, Nokia 5320.

국내에서 심비안용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현재 KT를 통해 Nokia 5800 XpressMusic과 Nokia 6210 Navigator가 출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옥션스카이프 블로그에 따르면 두 제품 모두에서 이용 가능한데, 아직 한글용 버전은 출시되지 않아 당분간 영어로 된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고 하는군요. 곧 출시예정인 Nokia X6에서도 이용 가능하다고 하니 기대해 보시죠.

가장 큰 관심은 국내에서도 3G망을 통해 스카이프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현재 KT의 경우 3G망에서의 인터넷전화 사용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 원칙이 심비안용 스카이프에도 그대로 적용될지 궁금하군요. 노키아폰을 가지고 계신 분은 직접 이용해 보시고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윈도우 모바일을 채택한 옴니아2에서는 3G망에서도 스카이프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 하나의 관심은 노키아 휴대폰의 전화용 스피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느냐의 문제인데요.. 경험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바일 인터넷전화가 확산될수록 국내에서도 무선 망중립성 원칙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국내 이통사들도 이 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빨리 안 열어주면.. 서명운동이라도 벌어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동참해 주실거죠?

PS> 위 그림을 보시고 눈치채신 분도 있겠지만.. 얼마전에 스카이프는 윈도우 모바일용 스카이프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이용자의 일관된 경험에 문제가 많아서 당분간 지원을 중단한다고 하는데.. 음질에 문제가 있었다고 하는군요. 이미 다운로드받은 버전은 계속 이용할 수 있는데, 신규 다운로드가 중단된 상태이고, 향후 윈도우7에 맞춰 새로운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버라이즌, 스카이프와 제휴해서 인터넷전화 제공.. 아이폰 견제용?
아이폰에서 스카이프를 직접 이용해보니..
마에모를 채택한 노키아 N900.. 그리고 스카이프
AT&T 3G 망에서도 인터넷전화 가능하다
애플 아이패드에서 인터넷전화 이용 가능하다
국내 모바일 시장에도 망중립성 원칙을 도입하자!!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