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 방문자가 5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작년 12월 초에 400만명을 돌파했으니 100만명 늘어나는데 6개월 걸렸습니다. ㅎㅎ 사실 7월 초에 500만명을 돌파해서 기념 포스팅을 하려고 했는데.. 여러 가지 사정(?)으로 오늘에야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일단 500만명 돌파 인증샷입니다.ㅎㅎ

400만명에서 500만명으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제 블로그의 가장 큰 변화라면 기존 인터넷전화(VoIP) 전문 블로그에서 '실시간 소셜웹(Real-time Social Web)'으로의 주제 확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전화의 경우에도 웹과 결합된 것을 고민하다 보니.. 자연스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웹서비스의 변화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고, 결국 음성도 실시간 소셜웹의 일부가 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이름도 바꿀 계획을 가졌는데.. 일단 당분간 유지할 예정입니다.

트위터도 퐐로우어 수가 드뎌 5,000명을 돌파하는 겹경사를 맞이했습니다. 퐐로어수보다는 다른 분들과 얼마나 열심히 커뮤니케이션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지만.. 그래도 기쁘네요.

요즘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뜨니 블로그가 진다는 신문 기사도 많이 나오는데.. 저는 앞으로도 블로그와 트위터/페이스북/페이스북페이지를 상호 보완적으로 열심히 운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페이스북이 각광을 받을 것 같은데.. Realtime Social Web 페이스북 페이지도 사랑해 주시구요. ㅎㅎ

올해 들어 의욕적으로 포스팅하려고 했던 한국의 소셜웹 서비스를 지난 몇 주 동안 등한시했는데.. 조만간 새로운 서비스 소식으로 찾아뵐 것도 약속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