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웹의 점점 더 깊숙한 곳으로 침투해 들어오고 있습니다.

지난 4월에 있었던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오픈 그래프와 소셜 플러그인을 발표하며, 자사 페이스북 내에서뿐만 아니라, 외부 웹서비스에서 페이스북으로 정보를 보낼 수 있도록 한 바 있는데.. 그 핵심에는 바로 '좋아요(Like)' 기능이 있습니다.

자신의 웹페이지에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라이크(Like) 버튼을 붙여놓으면, 해당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이 글을 읽고.. 내용이 좋으면 라이크를 누르게 됩니다. 물론 이 기능을 이용할 때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게 되며.. 해당 내용은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에 게시가 되고, 이 내용은 내 페이스북 친구들이 보게 됩니다.

페이스북 입장에서 보면 이용자들이 라이크(Like)를 통해 평가한 외부 웹서비스 정보를 페이스북 내부로 끌어들이는 것이고, 어떤 웹페이지가 인기가 많은가에 대한 정보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가 천하의 구글도 두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는 대목입니다.

웹에서 뉴스를 보다가.. 블로그 글을 읽다가.. 또는 특정 상품 페이지를 보다가 이용자들이 무심코 누른 라이트(Like)는 컨텐츠 소비 패턴을 완전히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있으면 내가 믿는 친구가 라이크한 뉴스나 블로그, 어플리케이션, 상품 등을 보다 유심히 보게 되고.. 검색 욕구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페이스북은 지난 번에 도입한 라이크 버튼에 대해 몇 가지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박스 카운트 모양 추가

라이크 버튼에 박스 모양이 추가되었다. 트위터 써드파티 서비스인 트윗밈이 리트윗 버튼을 서비스한 후(얼마전에는 트위터가 직접 트윗 버튼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대항하기 위해서 페이스북은 공유(Share) 버튼을 제공해 왔는데, 이제 라이크 버튼도 공유 버튼과 비슷한 형태로 제공할 수가 있게 되었네요.

사실 공유 버튼과 라이크 버튼이 중복되는 면이 없지 않았는데.. 페이스북이 라이크(Like) 기능을 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조만간 공유버튼이 없어질지도 모르겠군요.

아래 왼쪽이 공유 버튼이고.. 오른쪽이 이번에 추가된 박스 카운터 모양의 라이크 버튼입니다.^^

Share 

라이크 버튼으로 페이스북 페이지 설정 가능

제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팁을 전해 드리고 있는데, 페이스북은 페이지를 위한 라이크박스 기능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부 웹페이지를 위한 라이크 버튼과 페이지를 위한 라이크박스가 분리되어 있었는데.. 이번에 라이크 버튼의 연결 URL에 페이스북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만든 실시간 소셜웹 페이지를 연결한 라이크 버튼입니다. (많이 좋아해 주세용)

 

페이스북 어플 내 특정 컨텐츠에 대한 좋아요 기능 추가

페이스북에는 30만개가 넘는 어플리케이션이 있고..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라이크하는 기능만 있는데, 이번에 특정 어플리케이션 내의 컨텐츠를 라이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오픈 그래프의 메타 태그를 이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추가된 3가지 기능으로 페이스북의 라이크 기능은 더욱 강해졌습니다. 페이스북 외부에 있는 웹서비스에 있는 정보를 라이크로 묶어가는 전략인데.. 앞으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되는군요.

[관련글]
'소셜(Social)' 앞세워 웹 천하통일 나선 페이스북
트위터가 직접 제공하는 공유 버튼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