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최근 강연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소셜웹(앱)을 개발하거나 서비스를 기획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정리한 것입니다.

현재 웹은 구글의 페이지랭크를 중심으로 한 검색 중심 웹에서 페이스북을 대표되는 소셜그래프 중심의 소셜웹으로 무게중심이 급격하게 이동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직접 '좋아요' 또는 트윗으로 공유한 내용이 친구에게 급속히 전파되고,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소셜그래프가 웹페이지에 깊숙히 연동되고 있다는 뜻이죠.

해외에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잘 운영하는 것뿐 아니라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쌓여 있는 소셜그래프를 자사 웹에 적용해서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등 의미있는 서비스가 계속 출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트위터와 페이스북(페이지)를 운영하는데 그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운데, 자사 웹페이지에 소셜그래프를 적극 연동하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자료는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웹 서비스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단순한 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 넘어 소셜플랫폼(또는 웹의 소셜레이어)이 되고자 하는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서비스, 그리고 페이스북을 연동한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사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국내 웹페이지를 보면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과 트위터 트윗버튼을 적용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는데, 자사 회원정보와 소셜웹 계정을 연동하려는 시도와 이에 따라 회원들과 소셜 아이덴티티를 매칭하여, 소셜웹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활동(액티비티)을 회원과 연동하여 의미있는 소셜웹 비즈니스가 진행되길 희망합니다.

페이스북이 최근에 타임라인과 새로운 오픈그라프를 선보였고, 뉴스피드도 업그레이드하고.. 기업(브랜드) 활동에 대한 통계를 제공하는 인사이트를 업그레이드하는 등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모바일에서도 페이스북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플랫폼을 업그레이드하는 등 변화가 심한데.. 아래 자료에는 일부만 반영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표] 소셜웹(앱) 비즈니스 인사이트
View more presentations from Taehyun Ki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