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페이스북 개발자 컨퍼런스인 f8에서 새로운 기능이 대거 선보였는데, 그 중 하나가 타임라인(Timeline)입니다. 페이스북에 가입하고 나면 자신만의 프로필 페이지가 생기는데, 이제 타임라인으로 거듭나게 된 셈입니다.

타임라인이라는 이름에서 드러나듯이 자신의 일생을 페이스북에 기록할 수 있게 된 것인데.. 프로필과 비교해서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집니다. 페이스북 이용자수가 8억명을 돌파했는데..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중인데, 일단 타임라인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에 아직 별다른 변화가 없는 분은 http://facebook.com/about/timeline 에 들어가서 맨 아래에 있는 타임라인 적용 버튼을 눌러 주시면 바로 실행이 됩니다. 이제 타임라인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커버스토리로 내 자신을 더 표현해 보자

커버스토리는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큰 사진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전보다 훨씬 넓은 공간에 자신을 대표하는 사진/이미지 등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커버 사진에 마우스를 올리면 페이스북에 올려둔 사진이나 로컬PC에 있는 사진 중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면 연대가 보이시죠? 이게 타임라인을 가장 잘 표현해 주는 것인데, 제가 프로필에 입력했던 주요 정보(생일, 고등학교 졸업, 대학교 졸업 등)를 바탕으로 그 당시로 이동하게 해줍니다.

 

과거 시점으로 글올리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서비스에서 글을 쓸 때는 항상 현재 시점으로 글을 올립니다. 페이스북 타임라인은 과거를 선택해서 그 당시 시점으로 글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타임라인에서는 글을 2단으로 나누어 보여주는데..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가운데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고 클릭하면.. 그 시점에 글을 작성할 수가 있습니다.

사실 아무데가 찍고 어떤 글을 쓸지 정한 후 날짜를 바꿔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 페이스북 프로필에 결혼과 관련된 내용이 없는데.. 제가 직접 입력해 보겠습니다. 보이시죠?

저는 결혼식 후 신혼여행 사진을 타임라인에 올려봤습니다. 그 당시엔 디카가 흔하지 않아서 필름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직접 스캔하는 고생(?)까지 했습니다. 부끄러운 관계로.. 친한 분들께만 공개했습니다. ㅎㅎ

이제 과거에 중요했던 일들을 사진과 함께 자신의 타임라인에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타임라인 강조하기

위에서도 잠시 말씀드렸는데.. 새로워진 페이스북 타임라인은 2단 구조인데.. 특정 글을 강조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신이 올린 사진이나 글 중에 다른 사람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각 글 오른쪽 상단에 있는 별표(강조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커버스토리는 자신의 대표하는 이미지이고.. 자신이 올린 글이나 사진도 이런 식으로 강조할 수가 있습니다.

 

새로워진 소셜앱 보여주기

지난 개발자 컨퍼런스에 타임라인만큼이나 중요한 발표 내용 중 하나가 새로워진 오픈그라프입니다. 이전에는 이용자가 직접 '좋아요' 버튼을 누른 내용만 "XX를 좋아합니다'와 같이 표시되었지만.. 새로운 오픈그라프를 채택한 앱의 경우 이용자가 한 액션이 모두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음악을 듣기만 해도 어떤 음악을 듣고 있다.. 뉴스를 읽기만(클릭만)해도 어떤 뉴스를 봤다는 식으로 표시가 됩니다. 

저는 새로운 오픈그라프를 채택한 뉴스앱에서 기사를 읽었는데..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제가 읽은 기사 내용이 타임라인에 표시가 됩니다. 새로운 오픈그라프를 채택한 뉴스앱이나 음악 서비스의 경우.. 예전에 비해 몇 배가 넘는 방문자수를 기록했다고 하니, 국내 서비스도 오픈그라프에 관심을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소셜그라프에 대해서는 지난 발표자료에 일부 요약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임라인으로 바뀌고 나서 페이스북에 적응이 안된다는 분도 더러 계신데.. 저는 오래전에 전환을 해서 그런지 나름 익숙해졌습니다. 혹시 아직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적용하지 않으신 분은 http://facebook.com/about/timeline 에서 바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거의 아름다운 기억을 페이스북에 추가해 보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