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상장한 후 중단되었던 개발자 컨퍼런스인 f8이 3년만에 개최되었습니다. 모바일 이용자수 10억명을 돌파, 전체 광고 수익 중 59%를 모바일이 차지하는 성과에 힘입어 페이스북은 모바일 컴퍼니를 선언하고 모바일을 장악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발표하며 자신감에 찬 모습입니다. 이 시리즈는 올해 f8에서 발표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며, 관련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페이스북이 개발자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많이 선보였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앱을 연결할 수 있는 앱링크, 새로워진 페이스북 로그인 및 익명로그인 기능, 그리고 모바일앱 설치 광고에 이은 이용자의 앱 내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모바일 참여 광고 등이 있는데, 오늘 살펴볼 내용은 내 앱에 페이스북 광고를 실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Facebook Audience Network)입니다.  모바일 앱 개발사(자) 입장에서는 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게 목표이고, 유료앱 또는 앱내 구매를 제공하지 않는 무료앱은 수익의 대부분을 광고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앱 개발사를 위해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곳이 많은데 페이스북도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한 셈입니다.  페이스북에는 이미 1백만명이 넘는 광고주가 있고, 외부 앱 개발사는 자사 이용자에게 맞는 광고를 연결시켜주지 못하고 있는데, 페이스북의 모바일 광고(모바일앱 설치 광고와 최근에 선보인 모바일앱 참여 광고)를 외부 앱에 노출시키는 것이 오디언스 네트워크입니다. 페이스북 입장에서는 뉴스피드에 넘쳐나고 있는 광고로 인해 이용자들의 반발도 만만찮은데, 외부 모바일앱에 페이스북 광고를 노출해서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향후 페이스북 모바일 광고 매출이 어느 정도 성장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은 오디언스 네트워크를 통해 3가지 광고 타입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모뱌일 배너 광고, 사이트 중간에 들어가는 틈새 광고, 그리고 네이티브 광고입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광고를 보여주는 앱의 컨텐츠처럼 페이스북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페이스북에서 정한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동영상도 참고하세요.

페이스북 광고주는 페이스북 SDK와 연동하거나 광고 효과를 측정해주는 페이스북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오디언스 네트워크를 통해 노출된 광고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고 하며, 광고를 게재하는 앱개발사(퍼블리셔)는 나한테 맞는 광고를 필터링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는 기존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업체와의 경쟁이 불가피합니다. 페이스북이 이용자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워낙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특정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광고를 가장 잘 배달(?)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 간의 경쟁에도 큰 변화가 예상되는 대목입니다. 모바일 광고의 최강자인 구글과 아이애드(iAd)를 서비스하고 있는 애플 등이 경쟁대상이겠죠? 

이와 관련해서 트위터가 인수한 광고 네트워크인 모펍(MoPub)도 위협을 받을거라는 예상이 있었는데, 오히려 모펍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하는군요. 모펍(MoPub)은 광고를 직접 수주하는 광고 네트워크가 아니라 기존 광고 네트워크의 광고 상품을 광고 게재자(앱 개발사/퍼블리셔)가 잘 선택하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모펍(MoPub)을 이용하는 광고 게재자(퍼블리셔)가 다른 광고 네트워크의 상품과 더불어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를 잘 보여주면 된다는 것입니다. 공식 블로그를 통해 모펍과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가 어떻게 연동될 수 있는지를 직접 밝히기도 했군요.

얼마 전에 트위터도 모바일앱 설치광고 상품을 선보였고 모펍(MoPub)을 통해서도 광고를 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 모펍(MoPub) 입장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모바일앱 설치광고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이 선보인 모바일앱 참여 광고 상품을 퍼블리셔에게 동시에 제공하게 되었다고 할까요? 페이스북이 이런 정책을 좋아할지 모르겠지만, 어차피 광고 API를 공개해뒀으니 불가능한 일도 아닐 것 같습니다. 트위터가 봉이 김선달이라도 되는걸까요?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는 현재 베타로 제공되고 있는데, 내 앱에 페이스북 광고 게재를 원하는 개발사는 여기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