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키아, 위젯 서비스에 올인?

Web2.0

by 버섯돌이 2008. 4. 10. 01:28

본문

728x90

지난 월요일에 포럼노키아가 후원하는 모바일먼데이 행사에 다녀왔다. 한국에서는 이번이 4번째 행사라고 하는데, 전세계 20개가 넘는 도시에서 모바일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행사라고 한다. 해외 휴대폰 시장의 절대 강자인 노키아이지만 국내에서는 만나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런 행사를 통해 노키아의 전략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된 셈이다.

노키아는 더 이상 휴대폰 제조 회사가 아니라고 스스로 선언할 정도로 요즘 웹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듯 하다. 특히 모바일웹 서비스에 정성을 쏟고 있으며, 노키아의 웹 서비스는 오비(Ovi)라는 브랜드로 제공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노키아가 모바일웹의 새로운 방향으로 위젯(Widget)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아래는 노키아에서 발표한 자료를 발췌한 것인데, 참고하시기 바란다.(원래 PDF파일이 있는데, 파일이 잘못 되었는지 PC가 너무 느려져서.. 일단 이미지 캡쳐해서 올린다.)

Nokia Mobile Web - Widgets

Nokia - Why Widget

Nokia - Why Widget2

Nokia-Download widget

Nokia - How is Nokia Investing in Widget

노키아에서는 외부 개발자에게 위젯 개발과 관련된 내용을 모두 공개해 놓은 상태이다. 위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위젯 개발자와 수익을 나누는 방안까지 마련해 놓았으니, 국내에서 관심있는 분들도 참여해 보시기 바란다. 아래 자료는 위젯을 개발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인데, 월요일 모임 당시에는 실제 데모까지 같이 진행되었다. 저는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잘 모르겠는데.. 여튼 어렵지 않게 개발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이런 거 개발해서 수익 쉐어하면 좋을 듯 한데.. 개발을 못하는 것이 좀 안타까다는 생각마저 들 정도였다.

이 날 행사에는 대학생들도 많이 참여해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기도 했는데, 부디 좋은 위젯 개발해서 돈도 버시기 바란다. 본 블로그를 통해서 몇 차례 이야기를 한 것 같은데, 국내의 삼성이나 LG에서는 외부 개발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왜 운영하지 않는지 궁금하다. 노키아나 구글 안드로이드, 애플 아이폰의 개방 전략과 비교해 볼수록 국내 사업자의 계획 부재가 뼈아프게 느껴질 따름이다.

행사장에서 발표된 자료는 여기에서 PDF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아래는 행사장 사진인데.. 제가 좀 나온 컷으로 골랐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