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가 전체 가입자의 30%를 차지하는 기업 고객이 더 편리하게 스카이프를 이용하게 할 수 있도록 스카이프 비즈 서비스를 강화했다고 한다. (영어 원문에 보면 business customers who constitute 30 percent of its global community 라고 되어 있는데.. 전체 가입자 중 기업 고객이 30%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믿어야 하나..) 도메인도 http://www.skype.biz를 확보했는데, 실제는 http://www.skype.com/business로 이동한다.
위 그림은 기업 고객을 위한 관리자 페이지(Control Panel)인데 메뉴를 살펴보면..
Company Settings
1. Account Details : 그룹을 관리하는 회사의 정보를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2. Purchase Skype Credit : 스카이프 비즈용 크레딧을 구매하는 곳이다. 크레딧을 구매해서 해당 그룹에 속한 이용자에게 할당(Allocate)할 수 있다. 하지만 한 유저가 가진 잔액을 다른 유저에게 줄 수는 없다고 한다. PayPal을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군요.. 3. Change Currency : 통화단위를 관리하는 곳이지요.. 아직 원화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한국 스카이프(http://www.skype.co.kr)에서는 원화로 구매할 수 있는데, 스카이프 비즈가 지원되는지 아직 확인하지 못했어요.. 4. Add User : 스카이프 네임 또는 자신의 Contact List에 있는 사람을 초대할 수 있어요.. 5. Redeem Voucher : 통화권이라고 해야 할까요.. 무료통화권이 있는지.. 아니면 유료 통화권만 있는지 알 수 없지만.. 통화권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잔액만큼 충전이 되겠죠.. 선불카드 PIN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6. Manage SkypeIn : 그룹에서 SkypeIn번호를 사는 곳입니다. 7. Order List : 구매한 내역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8. Expenditure List
Manage People
1. Overview 2. Skype Credit : 그룹의 Credit을 그룹 구성원에게 할당(Allocate)할 수 있는 곳입니다. 각 유저별 현재 잔액(Balanc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저에게 Credit을 할당할 때 특정 한도까지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아주 유용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유저가 12불, B가 13불이 있는데.. 이 두 유저를 선택해서 20불까지 할당하라고 하면 A에는 8불,B에는 7불이 할당되어 둘 다 20불로 됩니다. 이런 기능이 없으면 A에게 8불, B에게 7불 등 각 유저별로 일일이 할당해 줘야 하는데, 편리하군요.. 나중에 저도 이 기능은 꼭 서비스에 써먹을까 합니다. 3. SkypeIn : 위 Manage skypeIn에서 구매한 번호를 각 유저에게 할당해 줄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에 보면 각 유저에게 어떤 번호가 할당되어 있는지 관리자가 볼 수 있겠죠.. 제가 Credit이 없어서, 한 유저에게 복수의 번호가 할당될 수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Includes Windows Installer (commonly known as MSI).
Increased security for business users.
Easy deployment to multiple machines in your company.
More control for IT administrators.
다른 기능은 Skype3.0과 동일하고 스카이프가 제공하는 Extra 중 필요한 것을 다운받아서 써야 합니다.
스카이프 비즈를 요약하면 기존 스카이프와 기능 상 동일하고, 윈도우즈 인스톨러를 통해 관리자가 여러 대의 PC에 소프트웨어를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 다릅니다. 비즈의 기능은 대부분 Business Control Panel을 통해 관리자가 그룹에 속한 유저에게 Credit/SkypeIn번호를 할당해 줄 수 있다는 것인데..
이 정도 기능이면 기업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제가 보기에는 PBX를 대체하기에는 별 다른 기능이 없는 것 같은데.. Extra에서 제공하는 걸로 해결이 될지 모르겠네요..
근데 어떻게 스카이프 유저의 30%가 기업 고객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외국 기업은 우리나라 기업들처럼 전화 기능에 대해서 까다롭지 않다는 것인지.. 아니면 통계가 잘못된 것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