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팟터치용 네이버 지도 직접 이용해 보니..

Web2.0

by 버섯돌이 2009. 5. 1. 19:11

본문

728x90

한 동안 잠잠하던 국내 지도 서비스에 네이버가 또 다시 불을 지피려는 듯 하다. 오늘 아이팟터치에서 앱스토어에 접속해서 Naver로 검색해 보니 네이버 지도 서비스가 드디어 오픈했다. 다음에서 항공사진 서비스인 스카이뷰, 구글 스트리트뷰와 같이 길거리 사진을 보여주는 로드뷰 서비스를 선보였고.. 웹 뿐만 아니라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까지 선보인 터라.. 다음의 독주 체제로 보였던 지도 서비스가 네이버의 아이폰(아이팟터치) 어플 출시를 계기로 다시 한번 뜨거워질 전망이다.

앱스토어 가서 'Naver'로 검색해 보면 네이버에서 출시한 여러 어플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네이버 지도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네이버에서 만든 앱스토어용 어플리케이션이 의외로 많다는 것에 솔직히 놀랐다. 관심 있는 분은 얼릉 설치해 보시길..)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아이팟터치 바탕화면에 네이버 지도 아이콘이 생긴다.

네이버 지도는 기본적으로 지도보기, 위성사진, 겹쳐보기 등 3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아래는 NHN 본사가 있는 정자역 주변을 검색해 본 것인데.. 왼쪽은 지도보기 모드이고, 오른쪽은 겹쳐보기(위성+지도) 모드이다. 다음 지도와 비교해서 한 가지 특징적인 기능은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요 도로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보여 준다는 점이다. 아래에서 보면 성남대로의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데.. 대체로 원활한 편이다. 야후의 위성지도 서비스에서도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이번에 네이버 지도에서도 제공한다.

 

뷰모드 메뉴에 들어가서 실시간 교통정보, 지도 보기 옵션 등을 선택할 수가 있다.

다음은 빠른길 찾기 기능이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지정하면 아래와 같이 빠른 길을 검색할 수가 있다. 제가 살고 있는 분당에서 강남역까지 길찾기를 검색해 봤는데.. 아래와 같이 최적/최단/무료 경로로 나누어 길을 안내해 준다.

 

분당에서 강남역으로 가려면.. 경부 고속도로를 이용하거나, 내곡고속화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최적의 경우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으로, 무료의 경우 내곡고속화도로를 이용하는 것으로 안내를 잘 해 준다.

각 경로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상세한 목록을 보여주는데.. 이 정도면 모르는 곳이라도 쉽게 찾아갈 수 있을 듯 하다.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각 구간의 실시간 교통 소통 현황까지 나오니.. 상당히 편리할 듯. 아이팟터치의 경우 달리는 차 안에서 네트웍이 잘 안되겠지만.. 아이폰이 출시된다면 별도의 네비게이션이 필요없을 듯 하다. 요즘 나온 에그(egg)를 활용한다면 아이팟터치를 와이브로에 연결해서 달리는 차 안에서도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을 듯 하다.

다음의 지도 서비스와 비교해 보면.. 길거리의 모습을 보여주는 로드뷰 기능이 없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목적지를 찾아가는 기능이 없어서 무척 아쉽다. 다음에 없는 기능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실시간 교통정보를 알려 주는 기능이 아주 돋보인다고 할까?

네이버도 아이팟터치용 지도 서비스를 런칭했으니.. 앞으로 다음, 네이버, 구글 등이 모바일 지도 서비스를 둘러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사업자간 경쟁이 치열하면.. 더 좋은 서비스가 나올 가능성이 커지고.. 이용자 입장에서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고 할까?

[관련글]
2009/03/28 - 다음 스카이뷰에 등장했던 QOOK의 정체는?
2009/03/05 - 다음 로드뷰 인천/경기지역으로 확대
2009/03/02 - 다음 모바일 지도, 플랫폼으로 거듭 나길 기원한다
2009/02/06 - 아이팟터치용 다음 지도 출시 임박..
2009/02/05 - 구글, 지도기반 친구찾기 Google Latitude 런칭
2009/01/21 - 구글도 한국지도 업데이트.. 정말 전쟁이다
2009/01/20 - 다음 로드뷰도 프라이버시 문제 발생하나..
2009/01/18 - 다음 로드뷰/스카이뷰 직접 살펴보니...
2009/01/06 - 네이버 위성지도 서비스 전격 공개!!
2008/12/10 - 야후코리아 60cm급 위성지도 살펴보니..
2008/11/06 - 아이팟터치용 다음(Daum) 지도 미리 보기
2008/10/27 - 아이팟터치용 야후 모바일 지도 이용해 보니..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