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SitoFono를 이동전화에서도 이용 가능하다는 소식을 전했는데, Sitofono의
CEO인 Luca라는 분이 Jajah와 Sitofono의 5가지 차이점을 설명한 글을 접하게 되었다.
아래는 원문을 필자의 주장을 가미하여 번역한 것이다.

1. Market

  • Sitofono는 기업(Business)을 대상으로 한다.
  • Jajah는 일반 이용자(Customer)를 대상으로 한 공짜 전화 서비스

2. 서비스의 목적(Purpose)

  • 이용자는 어떤 회사에 전화걸기 위해서 Sitofono를 이용한다. PC에서 바로 전화를 할
    수도 있고, Call Back(Bridge Call)을 이용해서 일반전화에서도 이용가능하다.
    하지만 이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가입 또는 등록할 필요가 없다.
  • Jajah 이용자는 또 다른 Jajah이용자와 공짜 전화를 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서비스를 이용
    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3. What it is(서비스 실체)

  • Sitofono는 VoIP를 이용한 마케팅툴이다. 이것은 완전히 비즈니스 마켓용이다.
  • Jajah는 VoIP 서비스로서, 일반 이용자(Customer)용이다.

4. Usage(이용행태)

  • Sitofono를 공짜 전화를 걸기 위해서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착신자가
    서비스를 구매해서 자신에게 전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080과 유사한 개념)
  • jajah는 web-initiated VoIP Call로서, 공짜 전화를 하기 위해서는 발신자/착신자 모두
    Jajah에 회원가입을 해야만 한다.

5. Costs (누가 돈을 내는가)

  • Sitofono는 일년단위 정액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그 비용은 SitoFono 버튼을 구매하는
    기업(착신자)에서 부담한다.
  • Jajah의 경우 발신이용자가 다른 Jajah이용자가 아닌 다른 곳(유선/무선)으로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Credit을 구매해야 한다.

지난 포스트에서 Sitofono의 비즈니스 모델로 추측했던 내용과 거의 일치하는데, Sitofono의 경우 착신자
에게 일년 정액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정액제 수준이 얼마인지.. 목적지 번호에 관계없이 절대 정액제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대충 정액+부분 종량제가 아닐까 추측해 본다.

Luca는 마지막으로 두 서비스를 이렇게 정리하고 있다.
Jajah under "VoIP Services - Consumer" and Sitofono under "Click to call services -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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