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소셜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어제 구글에서 인수한 그랜드센트럴(GrandCentral) 위젯인 웹콜버튼(WebCall Button)을 블로그에 달아서 방문자가 블로그 운영자에게 음성메일이나 실시간 통화를 할 수 있는 것에 소개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구글이 구글토크 공식블로그를 통해 인스턴트 메신저인 구글토크를 블로그에 달 수 있는 챗백(Chatback)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챗백(Chatback) 위젯 생성 페이지에서 블로그에 붙여 넣을 수 있는 HTML 코드를 얻을 수 있다. 방문자는 구글계정을 가지지 않아도 블로그 운영자에게 손님(Guest) 자격으로 바로 채팅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블로그에 설치된 구글토크 챗백 위젯을 클릭하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필요 없이 브라우저에서 바로 채팅을 할 수 있다. 저에게 연락하실 분은 아래 챗백을 눌러 보시기 바란다.

이번에 발표된 구글토크 챗백을 보면서 왜 그랜드센트럴(GrandCentral)에 구글토크의 인스턴트 메신저 기능을 통합하지 않는지에 대한 의문이 더욱 깊어졌다. 그랜드센트럴에서 제공하는 음성메일과 실시간통화, 그리고 다양한 기능에 구글토크의 IP-to-IP 통화 기능과 인스턴트 메신저 기능을 통합하고.. 블로그에 위젯 형태로 달게 해 줄 수 있다면 소셜커뮤니케이션의 결정판이 될 것 같기 때문이다.

여튼 지금은 그랜드센트럴과 구글토크가 별개의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지만, 머지 않은 미래에 구글 내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통합은 대세가 될 것이고, 이를 소셜 커뮤니케이션 툴로 만들어낸다면.. 현재 잭스터(Jaxtr) 등이 선점하고 있는 이 분야도 거대 사업자의 진입을 지켜봐야 할 듯 하다.

덧1> 구글토크뿐만 아니라 야후와 MSN 등에서도 이제 웹메신저를 향해서 가고 있다.

덧2> 개인화페이지 서비스인 넷바이브에서 최근 유니버스라는 서비스를 런칭했는데, "나"를 뽐내는 페이지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저에게 연락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모아 놓았다. 혹시 저에게 연락하실 분은 참고하시기 바란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별도의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다.)

http://www.netvibes.com/mushman#Contact_Me

[구글토크 관련글]
2008/02/25 - 구글도 소셜커뮤니케이션 본격화?!
2008/02/11 - 구글토크를 인터넷전화로 활용하자!!
2007/12/20 - 언어장벽을 뛰어넘는 구글토크 번역 서비스
2007/12/18 - 구글 프로필 등장, 커뮤니티 강화하나?
2007/12/05 - 구글 채팅 AIM과 연동, 역시 개방성이 최고
2007/11/20 - 구글, 스카이프 인수하나?
2007/05/22 - Google Talk Gadget 출시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