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지도(Google Maps)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자신만의 지도를 친구들과 공유하는 기능,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하고 특정 지역에 가면 거리를 실물 사진으로 볼 수도 있고, 길찾기 기능을 통해 네비게이션도 부럽지 않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는 구글 지도에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Wikipedia) 정보와 이용자들이 찍은 사진을 표시해 주는 서비스를 개시했다. 특정 지역에 가면 거기에 해당하는 위키피디아 정보와 수 많은 사진을 볼 수 있다. 사진은 작년에 구글에서 인수한 파노라미오(Panoramio)에 있는 걸 보여준다.

아래 사진은 구글지도에서 서비스하는 스트리트뷰, 실시간 교통상황과 이번에 서비스를 하는 사진과 위키피디아 정보를 모두 표시한 LA 코리안타운이다. 지도와 관련된 위치 정보 서비스가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듯 하다.

구글코리아가 한국지도 서비스를 정식으로 제공을 하던지, 국내 다른 포털에서 이 정도 수준까지 지도 서비스를 만들어 주길 바란다.

구글지도에서 제공하는 한국 지도는 아직도 자세한 정보를 표시해 주지 않는데, 이번에 서비스하는 사진과 위키피디아 정보는 제공된다. 한국 지도를 살피던 중 우연히 독도에 사진이 링크되어 있는 걸 보고 클릭을 해 봤더니.. 파노라미오에 올라온 사진이 링크되어 있는데 일본 다케시마라고 표시되어 있다. 구글에서 파노라미오 사진 중 독도와 적합한 것을 선택한 것 같은데.. 일본 다케시마라고 표시한 것을 선택하다니.. 한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영 기분이 좋지 않다. 원래 사진이 있는 곳을 가 보니 많은 분들이 이미 댓글을 남겨 놓았다.

구글에서 독도와 관련된 파노라미오 사진 중에 선택한 것이니, 구글에서 수정해 줘야 할 것 같다. 파노라미오에서 독도(dokdo)로 검색된 사진도 없는데.. 누가 올려줘야 하나?

 

[관련글]
2008/04/30 - 구글지도, 네비게이션이 안 부럽다
2008/03/20 - 구글지도로 이런 일이 가능할까?
2006/11/20 - Google Map에서 공짜 전화하기:Click to Call
2007/08/08 - 돈 주고 지역정보를 사는 구글
2007/11/30 - 내 지도를 친구들과 공유하자!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ebuzz.co.kr BlogIcon buzz
    2008.05.15 13:08

    버섯돌이님의 해당 포스트가 5/15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