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드디어 아이폰이 출시되었습니다. 담달폰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고 국내 출시가 매번 연기되어 우리들의 억장을 무너지게 만들었던.. 그 아이폰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뉴스에 따르면 24일 오전까지 예약 가입자 수가 2만7000여 대에 이르는 등 흥행 돌풍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점점 더 높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아이폰에 열광하는 이유는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폐쇄성에 따른 것으로,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10만개가 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제 국내 이동통신사는 아이폰 출시 전과 출시 후를 기준으로 다시 쓰여져야 할 것 같은데, 12월이 오면 그 윤곽이 드러나겠죠.

잠시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폰에서는 앱스토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가 있는데, 인터넷전화(VoIP)도 예외가 아닙니다. 미국에서 아이폰을 독점 공급하는 AT&T의 경우 자사 통화매출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와이파이망에서만 인터넷전화 사용을 허용해 왔는데, 최근 미국 연방통신위원회의 망중립성 결정에 따라 이동통신 데이터망인 3G망에서도 인터넷전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 바 있습니다. 와이파이 존을 벗어나더라도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셈이고.. 이동통신사의 철밥통인 음성 서비스를 인터넷전화가 야금야금 갉아먹는 형국입니다.

국내에 아이폰을 공급하는 KT는 3G망이 아닌 와이파이망에서만 인터넷전화 사용을 허용할 것(이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이라고 하는데.. 국내에도 모바일 인터넷전화의 전성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은 아이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Skype)입니다. 올 4월에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글도 지원하기 시작해서 별 불편없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스카이프의 가장 큰 장점은 5억2천만명이 넘는 스카이프 친구들과 공짜 통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이고.. 채팅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주요 국가에는 분당 22원의 저렴한 요금으로 전화를 걸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겠죠. 물론 정액제 요금에 가입을 하면 국내 유선통화는 한 달에 만분까지 공짜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카이프 친구 외에는 채팅을 할 수 없다는 점과 국내 이동전화에 거는 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용 스카이프 직접 이용해 보니..
아이폰용 스카이프에 착신전환-문자 보내기 기능 추가


 

네덜란드에 기반을 둔 님버즈(Nimbuzz)도 괜찮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몇 차례 소개를 드렸는데.. 스카이프와 달리 다양한 메신저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연동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동안 스카이프 또는 SIP기반의 기즈모5 등을 통해 일반 전화망에 전화를 걸 수 있었는데.. 최근에는 님버즈에서 직접 외부전화망에 전화를 걸 수 있는 님버즈아웃(NimbuzzOut) 서비스를 런칭하기도 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님버즈, 모바일을 넘어 SNS로 서비스 확장 중..
아이팟터치에서 님버즈 사용해 봤더니..
아이팟터치에서 전화하기 : 님버즈(Nimbuzz)
님버즈, 일반전화 통화 추가하고 스카이프에 도전장


 

프링(Fring) 서비스도 추천할 만합니다. 프링도 님버즈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다양한 메신저와 연동되어 있다는 점과 페이스북/트위터 등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프링은 프링 이용자끼리는 통화를 할 수 있지만... 일반 전화망에 전화거는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카이프나 기즈모5 등 SIP 계정을 등록해서, 해당 서비스의 망과 연동해야 합니다.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용 인터넷전화가 쏟아진다
프링에서 일반전화망으로 전화걸기

[리뷰] T*옴니아에서 인터넷전화 이용하기(2)- 프링
프링(Fring), 인터넷전화에 트위터 기능 추가

 

아이폰에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더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아직 국내업체에서 만든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은 없다는 점인데..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되니 곧 출현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KT에서 요즘 FMC(Fixed Mobile Convergence)를 밀고 있는거 아시죠? 와이파이 환경에서는 인터넷전화를 사용하고.. 와이파이망을 벗어나면 일반 이동전화망을 통해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인데, 기업용 서비스에 이어 개인에게도 FMC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는데.. 이 부분을 기대해 보시죠. 한 가지 아쉬운 점은 3G망에서는 인터넷전화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을 예정이라는 점인데.. 아이폰을 도입한 마당에 이 부분도 허용해줬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아이폰뿐만 아니라 아이팟터치를 통해서도 인터넷전화 이용이 가능합니다. 1세대는 마이크가 없어 불가능하지만.. 2세대 이상에서는 전용 이어셋을 구매하는 경우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전화를 걸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옥션 스카이프 블로그에 따르면 최근 크레신에서 아이팟터치용 이어셋을 35,000원이라는 착한 가격에 출시를 했다고 하는데.. 이걸 이용하면 아이폰과 동일한 방법으로 인터넷전화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림 출처 : 옥션스카이프블로그>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