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신 분이라면 눈치를 채셨을텐데.. 제 관심사가 인터넷전화(VoIP)를 넘어 실시간 소셜웹(Real-time Social Web)으로 급격히 이동 중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인터넷전화도 실시간 소셜웹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의 하나에 속한다고 보는 것이 맞겠죠.

제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 트위터.. 그리고 최근에 구글이 선보인 구글버즈에 대해서 소개를 드렸는데, 국내에서는 트위터와 미투데이가 많은 이용자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요즘 주위에서 보면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이용하는 개인 이용자들이 느는 것은 물론.. 기업에서도 트위터나 미투데이 등 흔히 말하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죠.

트위터나 미투데이에 대한 관심은 뜨거운데.. 사실 이 서비스에 대해 잘 정리된 정보를 얻는 것은 의외로 어렵습니다. 저도 블로그에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관한 내용을 많이 쓰고 있지만.. 처음 접하는 분에게는 큰 도움이 안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소셜미디어(소셜웹)에 대해 쉽고 잘 정리된 책을 찾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 트위터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제이미(@jamiepark)가 쓴 'Start!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추천합니다. 사실 제이미양이 이 책을 출판하고.. 트위터를 통해 이벤트를 했는데, 제가 가장 빨리 응모하는 바람에 한 권 얻었습니다. 아래 오른쪽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제가 가지고 있는 책은 제이미양이 첫번째로 싸인을 한 역사적(?) 가치를 가진 것입니다. ㅎㅎ (아무래도 가보로 물려줘야 할 듯 합니다.)

 

책을 받은지가 꽤 되었는데.. 이제야 서평 아닌 서평을 쓰게 되네요. 제가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은 딱 두가지인데요. 첫번째는 쉽다, 두번째는 의외로 유용한 정보가 많다는 점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왜 실시간 정보에 관심을 보이는지.. 검색을 통해 정보를 소비하는 시대에서 내가 믿는 친구가 추천하는 정보가 더 많이 소비되는 시대로의 진입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와 미투데이 회원가입, 자주 등장하는 용어, 유용한 팁을 아주 상세히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실시간 소셜웹 서비스를 처음 접하는 분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이 책에서는 기업에서 소셜웹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에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라는 특명을 받은 기업 담당자 분의 입문서로도 제격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미처 몰랐던 부분을 발견한 것도 있는데.. 특히 다양한 트위터 서비스를 정리해 놓은 부록이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요즘 트위터나 미투데이, 심지어 페이스북을 모른다고 본의 아니게 왕따를 당해 소셜미디어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시는 분에게 이 책을 강력 추천합니다.^^

Start! 트위터와 미투데이 - 10점
박정남 지음/에이콘출판

PS> 책을 받은지 한 달여가 지나서 서평을 쓰게 되어 제이미양에게 죄송합니다. 이제야 맘의 빚 일부를 갚게 되어 다행입니다.

PS> 요즘 주위에서 책을 쓰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서.. 저도 이 기회에 책을 내봐야겠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제가 만약 책을 낸다면 '실시간 소셜웹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정도일 듯 합니다. 너무 거창해서 낼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ㅠㅠ

[관련글]
실시간 소셜웹 주도권 경쟁 : 페이스북 vs 트위터 vs 구글버즈
구글이 구글버즈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ykmedia.tistory.com BlogIcon 캐비네시스
    2010.04.02 13:45

    잘 보고 갑니다. ^^ 한 번 사서 읽어봐야겠네요.

  2. Favicon of http://jamiepark.wordpress.com BlogIcon jamiepark
    2010.04.14 11:23

    구글 얼럿으로 제 책을 해뒀더니, 이 링크가 걸려왔네요.
    ㅎㅎㅎㅎ
    다시 읽어도 기분 좋은 서평 ;-)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