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도 모바일 영상통화 대열에 가세...

Web2.0/Google

by 버섯돌이 2011. 5. 2. 11:11

본문

728x90

<업데이트> 미국에서 구매한 넥서스S를 가진 칫솔님은 2.3.4로 업그레이드를 했고, 구글토크에서 영상통화를 직접 이용해봤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넥서스S 업그레이드를 못한 관계로 맥북에어에서 지메일 플러그인을 통해 칫솔님과 영상통화를 해봤습니다. 제가 모델(?)로 출연한 구글토크 영상통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칫솔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구글도 드디어 모바일 영상통화 대열에 동참을 했습니다. 구글은 블로그를 통해 진저브래드 안드로이드폰의 구글토크를 통해 음성뿐만 아니라 영상통화 서비스까지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는 와이파이망뿐만 아니라 이통사의 데이터망인 3G와 4G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애플이 선보인 페이스타임이 와이파이망에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구글의 서비스가 좀 더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폰에서의 영상통화도 하나의 트렌드로 굳어져 가는 형국인데, 모바일 영상통화 서비스를 가장 먼저 제공한 곳은 프링(Fring)으로 현재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모두에서 영상통화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PC 어플을 통해 영상통화 서비스를 주력으로 앞세우고 있는 스카이프도 아이폰용 앱에 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 안드로이드폰에는 영상통화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지만.. 조만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애플도 아이폰과 더불어 아이패드에 페이스타임을 통해 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맥앱스토어에서 페이스타임을 다운로드받아 맥북에서도 영상통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통신사와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현재는 와이파이망에서만 영상통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지만 말이죠.

구글의 구글토크는 이미 PC버전과 지메일의 채팅에서도 음성 및 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메일의 경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음성과 영상통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구글토크가 디폴트로 답재되어 나오는데, 향후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구글토크를 통해 음성 및 영상통화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카이프를 비롯한 인터넷전화 사업자뿐만 아니라 통신사업자들에게도 큰 위협이 될 전망입니다.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끼리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폰 이용자가 PC에 있는 사용자에게도 구글토크를 통해 음성/영상통화가 가능해진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그룹 메시징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물론 구글토크는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카카오톡 등에서 제공하는 그룹메시징 기능은 없는 상태입니다. 최근 구글이 인수한 슬라이드닷컴에서 '디스코'라는 그룹메시징 서비스를 선보였기 때문에.. 구글토크에 그룹메시징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그리 어려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래는 구글토크의 모바일용 음성/영상통화 기능에 대한 동영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2.3.4 진저브래드 이상에서만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 선보인 진저브래드 레퍼런스폰인 넥서스S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몇 주 후에 업데이트가 되어야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현재 진저브래드의 가장 최신 버전은 2.3.3입니다.) 진저브래드 공식 업데이트를 기다리기 힘든 분은 여기에서 다운받아 직접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루팅을 하고 가이드에 따라 해야 하는데.. 저는 그냥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