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제 블로그를 통해 국내 소셜커머스가 소셜미디어를 제대로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트윗믹스의 링크 분석 서비스를 통해 뽑은 자료였는데.. '의외(?)로 소셜하다'고 결론을 낸 적이 있죠.

국내 빅4 소셜커머스 업체가 트위터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인데, 이 조사를 통해 위메이크프라이스가 다른 3곳에 비해 소셜미디어를 통한 딜정보 유통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부수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본의 아니게 위메이크프라이스에 대해 미안한 맘을 가지고 있었는데, 어제 위메프가 자사 서비스에 소셜 기능을 대폭 강화한 '소셜바'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위메프 사이트 상단에 페이스북과 연동된 기능이 보입니다. 현재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진행 중인 이벤트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으로 보낼 수도 있고.. 페이스북 친구들의 생일과 페이스북 친구들이 위메프 딜 중에 좋아요(이걸 찜이라고 표현)한 내역을 보여줍니다. 내 친구가 위메프 딜 중에 뭘 좋아하고 생일이 언제인지 알면.. 선물하기가 가능하겠죠? 근데.. 아직은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있지는 않은 듯 하네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친구의 생일과 찜(좋아요) 목록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는군요. 위에서 살펴본 페이스북 계정으로 특정 딜에 대한 의견을 쓰거나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스북에 공유되어 내 친구가 위메프로 유입될 확률이 확실히 높아집니다. 이런 면에서는 다른 소셜커머스 서비스에 비해 위메프가 아주 잘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단순히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페이스북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위메프 계정과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했으면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을 것 같은데 말이죠(이 말은 페이스북 계정으로 위메프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내 페이스북 친구 중에 위메프 회원인 사람도 보여주고, 내가 관심있는 딜 중에 내 친구가 구매한게 있는지를 보여주면.. 제가 구매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메프 회원이면서 페이스북 친구인 분께도 선물하기도 더 편리할 것 같은데 말이죠. 이 부분에 대해 향후 계획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위메프 계정과 관계없이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해서 친구들에게 딜 정보를 퍼뜨리는 기능 밖에 없어 아쉽습니다. 다른 서비스에 비해서는 소셜웹을 적극적으로 연동했다는 점에서는 후한 점수를 주고 싶고.. 이번 소셜웹 연동이 방문자수나 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무척 궁금합니다.

조만간 트위터로 공유하는 기능을 연동하고,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인기있는(많이 공유된) 딜을 보여주는 기능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다른 소셜커머스도 이런 방향으로 업그레이드되길 기원합니다.

PS> 일정 시간이 흐른 후에 트윗믹스를 통해서 위메프에서 제공하는 딜이 어떻게 확산되고 있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살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개편이 페이스북 중심이긴 하지만.. 트위터 공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아서 말이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