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서울시장 선거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한나라당과 범야권단일후보인 나경원 후보와 박원순 후보가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초반에 박원순 후보가 압도하던 판세가 여권지지층이 결집하며 혼전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서울시장 선거 열기는 또 다른 소통채널이라 할 수 있는 SNS에서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사실 2002년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될 때는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 게시판이 큰 역할을 했는데, 미국에서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오바마가 당선될 때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의 SNS와 블랙베리와 아이폰 등 모바일이 큰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아이폰이 도입된 2009년 11월 이후로 트위터를 비롯한 SNS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선거 또는 주요 이슈가 터질 때마다 트위터 여론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있었던 지방선거에서도 그렇고.. 특히 이번 서울시장 재선거의 빌미가 되었던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는 트위터가 여론을 주도하며 오세훈 시장의 사퇴를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140자 범위 내에서 자신의 의견을 수시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에는 알 수 없었던 여론 동향을 트위터를 통해 살필 수 있게 된 것이죠. 이제 일부 서비스는 트위터에 표출된 사람들의 의견 전체를 분석해서, 현재 트위터 내에서 어떤 부분이 쟁점이 되고 있는지를 살피고자 하는 '소셜분석'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1,000 여명의 표본을 추출해서 실시하는 전통적인 여론조사 방식에 비해, 400만명이 넘어선 전체 트위터 이용자가 쏟아낸 의견 전체를 분석함으로써.. 특정 사안에 대한 보다 정확한 민심(?)을 확인할 수 있게 된셈이랄까요?
서울시장 선거가 본격화됨에 따라 소셜미디어 분석을 제공하는 두 군데에서 이미 트위터 동향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하나는 소셜매트릭스이고 다른 한 곳은 그루터가 제공하는 씨날입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유저스토리랩도 링크포함 트윗을 통해 트위터 내 실시간 이슈를 알아내는 트윗믹스와 특정 키워드에 대한 분석/모니터링을 제공하는 트윗믹스CRM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이번에 서울시장선거와 관련된 트위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ttp://tweetmix.net/vs/1026 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지난 번에 제 블로그에서 트윗믹스 분석을 통한 트위터에서 본 서울시장 선거를 전해드렸는데, 일회성 분석에 그치지 않고 누구나 와서 현재 트위터 내의 반응을 살필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마련했습니다.
소셜매트릭스와 씨날과 다른 점은 이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입니다. 현재 트위터를 비롯한 SNS에서 서울시장선거와 관련된 통계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좋아요'하거나, 특정 이슈에 대해 리플라이, 리트윗하고.. 새롭게 발견한 친구를 팔로잉(Following)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을 함께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그럼.. 트윗믹스가 구성한 서울시장선거 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볼까요?
트윗믹스에서는 먼저 나경원-박원순 후보 관련해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현재 두 후보 모두 공식 홈페이지/블로그와 트위터, 그리고 페이스북(페이지)를 운영 중입니다. 페이스북에 로그인하신 후 여기에 들어오시면 페이스북 친구들이 어느 후보를 지지하는지를 '좋아요'를 통해 간접적으로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트위터에서 두 후보가 언급된 트윗을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어떤 후보가 트위터에서 더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지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분석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특정 후보가 많이 언급되었다고 그 후보의 인기가 많다고 말할 수는 없더라구요.
후보자가 트윗 내에 언급된 횟수로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현재 두 후보와 관련해서 트위터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트윗을 따로 뽑았습니다. 트위터에서 공감되는 내용이 있는 경우 리트윗(RT)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데, 리트윗이 많이 되는 트윗은 대부분 링크(뉴스, 블로그, 사진, 동영상 등)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정링크가 리트윗 등을 통해 트위터에 많이 공유가 되어 있다면.. 많은 분들이 공감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이슈가 되고 있는 트윗 중에 두 후보를 언급한 트윗을 추출해서...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 트위터 내에서 무엇이 이슈가 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단순히 언급된 횟수가 얼마나 되는가에 대한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살펴보면 특정 후보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언급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즉, 트윗 내에 포함된 특정 단어를 분석해서 이 후보에 대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분석하는 것보다, 많이 공유된 링크 내용을 살펴보면 긍정/부정 여부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가 있다는 뜻입니다. 특히 선거에서는 기계적인 분석을 통해 해당 트윗이 특정 후보에 대한 긍정/부정 여부를 파악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어떤 트위터 이용자가 이 이슈를 트위터에 공유(리트윗)했는지도 알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다음은 트위터 내에서 인기있는 기사 목록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사링크를 트위터를 통해 공유하는데, 어떤 기사가 트위터 내에서 가장 많이 공유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트위터 이용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트위터 내에서 영향력자가 누군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가고 있습니다. 트위터 팔로워 수가 많으면 영향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영향력이 팔로워수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가 트윗믹스를 통해 분석해 보면 팔로워 수가 적은 분이 올린 트윗이 무수히 리트윗되는 경우도 많이 봤고, 팔로워 수에 비해 다른 분의 리스트에 들어가는 분도 많습니다. 또한 올린 트윗이 다른 분들의 관심글로 지정되는 경우가 많은 분도 영향력이 있으신거죠.
트윗믹스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소셜영향력 지수인 클라우트(Klout)지수와 자체적인 분석을 통해.. 트위터 영향력자를 선정하여, 이번 서울시장선거의 두 후보를 자주 언급한 분들의 트윗을 따로 모아봤습니다. 트위터 내에서 영향력을 가진 분들이 각 후보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를 가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물론 영향력 있으신 분을 바로 팔로잉하실 수도 있고.. 개별 트윗에 리플라이하거나 리트윗도 할 수 있습니다.
두 후보 모두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운영 중입니다. 사실 홈페이지와 블로그에는 후보의 정책 및 논평이 담기기 때문에.. 가장 주의깊게 봐야할 곳입니다. 트윗믹스 서울시장선거 페이지에서는 공식홈페이지와 블로그 링크가 포함된 트윗을 따로 모아봤습니다. 물론 이 링크가 인기가 있다면 위에 있는 주요 이슈에 노출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고 있는 듯 합니다. 후보의 공식 페이지가 트위터 내에서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트윗믹스 서울시장선거 특별페이지의 URL(http://tweetmix.net/vs/1026 )을 자세히 보시면 VS가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트윗믹스는 서울시장선거뿐만 아니라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 상품, 서비스 등에 대해서 앞으로도 대결구도를 만들어볼 계획입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 트위터에서는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아주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혹시 분석해봤으면 하는 주제가 있으면 제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위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웹페이지와 블로그에 넣을 수 있는 배너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에서 달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배너를 적용한 모습니다.
[필독] 2011년 인터넷 트렌드 (0) | 2011.10.21 |
---|---|
카카오톡, 메시징 '플랫폼'으로 진화 선언.. 경쟁에서 승리할까? (1) | 2011.10.18 |
트위터를 통해서 본 서울시장 선거 (0) | 2011.10.14 |
국내 소셜커머스, '소셜'해지나? 위메프 소셜바 선보여 (0) | 2011.10.13 |
소셜네트워크 광고 시장.. 2013년에 100억달러 (1) | 2011.10.06 |